‘손가락’ 때문에 낭패 본 GS25
상태바
‘손가락’ 때문에 낭패 본 GS25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5.03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사 포스터에 ‘남성 혐오’ 상징물 배치… 누리꾼들 “불매”
논란이 된 GS25 행사 포스터.
논란이 된 GS25 행사 포스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發 우리 교민 지원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사랑을 듬뿍 받고 있던 편의점 GS25. 국민사랑에 힘입어 지난해 총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점포수 등 모든 분야에서 CU를 제치고 1위에 등극하며 승승하던 GS25가 손 모양 하나 때문에 낭패를 보게 생겼다.

GS25가 행사 포스터에 남성 혐오 상징물을 은밀히 배치해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불매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GS25는 지난 1일 SNS 계정에 SNS 계정에 ‘캠핑 가자!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이라는 문구가 적힌 이벤트 포스터를 공유했다가 소비자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포스터 속 손 모양과 영어 표현이 문제가 됐다. 포스터에 그려진 손 모양이 일부 여성주의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남성을 혐오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라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손 모양 끝에 그려진 소시지 그림도 해당 커뮤니티에서 남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점에서 논란이 커졌다.

포스터 속 ‘메갈리아’(남성혐오 커뮤니티)를 상징하는 손이 남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소시지를 집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포스터 영어 문구인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도 논란에 불을 지폈다. 각 단어의 마지막 밑에서부터 거꾸로 세워 읽으면 ‘megal’(메갈)로 읽힌다는 것이다.

또 포스터 하단의 달과 별 디자인은 서울대 하내 페미니즘 동아리인 관악 여성주의 학회 달과 유사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논란이 불거지자 GS25는 해당 포스터 문구와 그림을 모두 삭제하고 2차 수정본을 올렸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GS25 해당 SNS 계정 등에 공식 사과 요구와 불매 운동하겠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누리꾼들은 “불매 운동을 하자”, “저번엔 ‘여혐’으로 논란 벌이더니 이젠 ‘남혐’이냐”, “여자가 봐도 ‘남혐’ 조장 같다” 등의 불쾌한 심경을 드러냈다.

남성혐오 포스터에 대한 GS25 사과문.
남성혐오 포스터에 대한 GS25 사과문.

결국 GS25는 논란에 휩싸인지 하루 만에 해당 이벤트 게시물을 홈페이지와 SNS에서 모두 삭제하고 공식 사과문을 올렸다.

GS25 측은 “감성 캠핑 이벤트를 안내하는 과정에서 디자인 일부 도안이 고객님들께 불편하게 할 여지가 있는 이미지라고 판단해 즉시 디자인을 수정했다”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영문 문구는 포털사이트 번역 결과를 바탕으로 표기했으며, 이미지 또한 검증된 유료 사이트에서 ‘힐링 캠핑’, ‘캠핑’이 키워드인 디자인 소스를 바탕으로 제작됐음을 확인했다”고 해면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여 앞으로 논란이 될 만한 내용에 대해 철저히 모니터링하여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