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카나 1위, 교촌 꼴찌… 배달치킨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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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카나 1위, 교촌 꼴찌… 배달치킨 만족도 조사
  • 이의현 기자
  • 승인 2019.12.09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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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프랜차이즈 배달서비스 만족도.(단위:5점 척도) /자료=한국소비자원
치킨 프랜차이즈 배달서비스 만족도.(단위:5점 척도) /자료=한국소비자원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페리카나, 가장 낮은 곳은 교촌치킨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BBQ·BHC·교촌치킨·굽네치킨·네네치킨·처갓집양념치킨·페리카나·호식이두마리치킨 등 가맹점 수 상위 8개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이용 경험자 16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종합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페리카나(3.79점)였다. 이어 ▲처갓집양념치킨(3.77점) ▲네네치킨(3.73점) ▲호식이두마리치킨(3.71점) ▲굽네치킨(3.69점) ▲BBQ, BHC(3.63점) ▲교촌치킨(3.56점) 순이었다.


8개 사업자 모두 2015년 대비 종합만족도는 상승했다. 네네치킨은 2015년 6위에서 2019년 3위로 오른 반면 호식이두마리치킨은 1위에서 4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페리카나(3.93점), 처갓집양념치킨(3.89점), 네네치킨과 굽네치킨(3.87점)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음식의 구성이나 맛(평균 3.86점)은 종합 만족도를 넘어섰지만 가격 및 가성비에 대한 만족도는 3.34점으로 낮았다. 가격 관련 조사에서 1위 페리카나(3.62점)와 8위 교촌치킨(2.93점)의 격차가 컸다.

프랜차이즈 치킨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맛(58.4%)이 과반을 차지했다. 가격(8.8%), 브랜드 신뢰(7.6%) 순이다. 주문 방법(중복응답)으로는 '모바일 및 배달앱'이 75.9%로 전화(68.1%)를 넘어섰다.

소비자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30.3%(484명)였다. 주문 및 배달 오류가 35.3%로 가장 많았다. 거짓·과장광고(17.8%), 할인 쿠폰 적용 시 차별(10.2%), 위생 관련 문제(9.2%) 등이 다음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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