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우리은행 횡령사고 책임자 엄정 조치”
상태바
정은보 금감원장 “우리은행 횡령사고 책임자 엄정 조치”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2.05.0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7개 은행장과 간담회 가져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우리은행 횡령 사건 책임자에 대해 엄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사진=금융감독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우리은행 횡령 사건 책임자에 대해 엄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사진=금융감독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우리은행 횡령 사건 책임자에 대해 엄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3일 금감원에 따르면, 정 원장은 이날 17개 국내 은행장과 나라 안팎의 위험요인 대응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발생한 대형 금융사고는 은행권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해당 은행에 대한 검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해 사고에 책임 있는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하고 내부통제 미비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 원장은 모두 발언에 이어 “대내외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는 상황인 만큼 은행권도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손실흡수 능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은행들이 잠재 신용 위험을 보수적으로 평가해 대손충당금을 충분히 쌓아야 하고, 자사주 매입·배당은 충분한 손실흡수 능력이 유지되는 범위 내에서 신중하게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은행의 지나친 예대 마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금리 상승기를 맞아 예대금리차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데 은행이 과도한 예대마진을 추구한다면 장기적으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기 어려울 것”이라며 “은행권은 예대금리차를 적정 수준에서 관리하고 금리 산정 절차가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또 “가계부채 부실 문제가 우리 경제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기업부채와 관련해서는 신용위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며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 시 상환부담 급증으로 부실이 확대되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을 잘 마련해 이행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KB국민 이재근, 신한 진옥동, 우리 이원덕, 하나 박성호, SC 박종복, 씨티 유명순, NH농협 권준학, SH수협 김진균, 대구 임성훈, 부산 안감찬, 경남 최홍영, 광주 송종욱, 전북 서한국, 제주 박우혁, 케이뱅크 서호성, 카카오뱅크 윤호영, 토스뱅크 홍민택 등 17개 국내 은행장들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