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주식 전부 맡겨라”… KT, 의결권 위임 강요 논란
상태바
“보유주식 전부 맡겨라”… KT, 의결권 위임 강요 논란
  • 김인수 기자
  • 승인 2022.03.2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사주뿐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KT 주식에 대해 전부 위임하라고 한다”
사측 “의결권 위임은 직원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발적으로 이뤄진 것” 반박
KT가 직원들에게 보유 주식을 모두 위임하라고 강요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KT 광화문 본사
KT가 직원들에게 보유 주식을 모두 위임하라고 강요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KT 광화문 본사

KT가 오는 31일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직원들에게 우리사주와 함께 개인 보유 KT 주식까지 위임을 강요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논란은 KT가 주총을 앞두고 지난 21일부터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주총 관련 의결권 위임장을 받으면서 촉발됐다. 이메일에는 “개인별 작성한 위임장을 부서 담당자가 수합 후 결과를 보고한다”며 “매일 18시 기준 각 부서별 참고현황을 TF로 보고한다”라고 적혀 있다. 특히 대상 부서로는 사업·지원부서의 경우 담당 단위까지, 광역본부는 지사·센터 단위까지라고 세부적으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KT의 위임장 강요 논란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오면서 더욱 커졌다. 블라인드에는 “주주총회를 코앞에 두고 갑자기 보유 주식에 대한 의결권 위임하라는 오더가 떨어졌다. 우리사주뿐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KT주식에 대해 전부 위임하라고 한다”는 폭로 글이 나온 것이다.

또 “내일까지 위임장 제출 못하는 인원수, 사유도 다 조사하고 있는데 이게 선택권인가”라며 “사유도 코로나 확진관련 재택, 휴가 이렇게 다 써내는데 거기서 어떻게 ‘개인선택’이라고 안 써내냐”는 글도 게시됐다.

KT새노조는 “최근 직원들에게 KT 주식 위임을 강요하는 내부 고발이 잇따르고 있다”면서 “이는 KT가 구현모 대표 등 이사들의 자리 보전을 위해 직원들이 보유한 우리사주를 이용, 의결권에 동원하는 꼴”이라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KT가 직원들에게 지급한 우리사주의 의결권을 회사가 지정한 대리인에게 위임해서 주요 안건에 대한 찬반투표를 대신하겠다는 것”이라며 “전자투표를 한 직원이 있으면 철회하고 찬성으로 다시 투표하라고 회사에서 지시한다는 고발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KT가 이번처럼 조직적으로 직원들의 의결권 위임을 강요하고 있는 것은 전례 없는 행동”이라면서 “이는 경영진이 준비한 안건 처리에 대한 반발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직원들에게 주주로서 권리 행사를 위한 의결권 위임을 안내했고, 이와 같은 의결권 위임은 직원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하는 사항으로, 직원들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의결권 위임 여부에 대한 취합 업무가 부서별로 이뤄진 것을 일부 오해한 측면이 있었으며, 강요했다는 것은 새노조 측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말했다. 특히 KT가 직원들에게 주식 위임장을 강요까지 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사내·외이사를 선임하려는 꼼수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KT새노조는 “박종욱 등 부적격 이사 선임은, KT 사내외를 막론하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라며 “횡령 사건으로 이미 약식명령에서 벌금형을 받고 정식 재판을 청구해서 유죄 확정을 미루고 있는 인물을 사내이사로 선임해 달라는 것은 주주, 종업원 누구의 입장에서 봐도 터무니없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또 “KT와 법률자문 계약을 체결한 법무법인 출신, KT와 각종 업무협약을 맺었던 기업인 출신 등 KT와 이해관계 논란이 제기되는 사외이사 선임 역시 노동시민사회에서도 주주들에게 반대표 행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때문에 KT가 내부 직원들의 주식을 동원해서라도 찬성률을 높이려는 치졸한 의도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KT 측은 “박종욱 이사에 대한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은 법적인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주주총회에서 문제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