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가 쏘아 올린 논란, 천덕꾸러기 ‘쉰살 포스코’ [마포나루]
상태바
최정우가 쏘아 올린 논란, 천덕꾸러기 ‘쉰살 포스코’ [마포나루]
  • 서중달 기자
  • 승인 2023.07.0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대위 “박정희·박태준 정신 부정한 최정우 자격없다”
“국민기업 아니라며 정체성 부정… 스스로 물러나야”
최정우 패싱 논란, 포스코 ‘포항 홀대론’ 등도 꼬집어
3일 포스코 포항 본사에서 열린 포항제철소 1기 종합준공 50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케이크 커팅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백인규 포항시의회의장, 김병욱 국회의원, 김정재 국회의원, 이강덕 포항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사진=포스코
3일 포스코 포항 본사에서 열린 포항제철소 1기 종합준공 50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케이크 커팅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백인규 포항시의회의장, 김병욱 국회의원, 김정재 국회의원, 이강덕 포항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사진=포스코

7월 3일은 포스코의 모태인 포항제철소가 준공된 지 50주년을 맞는 뜻깊은 날이다. 포항 지역주민은 물론 국민과 산업계 모두가 축하하고 기념해야 할 일이지만, 행사 주체인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향한 안팎의 거센 비난과 질책, 사퇴 목소리로 얼룩지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3일 포스코 포항 본사에서 포항제철소 1기 설비 종합준공 50주년 기념행사를 갖고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 도약을 위해 2030년까지 국내 73조원을 비롯해 국내외에 총 121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당초 포스코는 역사적 의미가 깊은 이번 행사를 내부적으로 치르려다 50년 동안 포항지역의 도움으로 성장해왔고,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뒤늦게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등 외부에 초청장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최정우 회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지역민과 창업 원로를 비롯한 회사 안팎, 정치권 등 각계에서 확산하면서 기념식을 앞두고 시민단체가 또다시 최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기념식 하루 전인 2일 포스코의 정체성을 훼손한 최 회장이 50주년 기념식을 주최할 자격이 없으며 고 박정희 대통령과 박태준 창업자에게 석고대죄하고 사퇴할 것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15일 범대위 주최 '범대위 활동 시민 보고대회와 최정우 퇴진 포항시민 총궐기대회'가 포항 포스코 본사 앞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포스코범대위
지난달 15일 범대위 주최 '범대위 활동 시민 보고대회와 최정우 퇴진 포항시민 총궐기대회'가 포항 포스코 본사 앞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포스코범대위

범대위는 “최 회장은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라며 포스코의 정체성을 부정했다”라면서 “사리사욕에 눈 먼 최정우 회장은 전·현직 포스코 맨과 국민들이 함께 축하해야 할 뜻깊은 행사의 주최자가 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최 회장과 범대위간 대립의 골이 깊어진 것은 포스코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의 출범이 계기가 됐다. 지난해 4월 최 회장은 지주사 출범후 임직원들에게 “포스코는 더 이상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메일을 보내 지역민은 물론 창업 원로들을 분노하게 했다.

포항제철소는 고 박정희 대통령 시절인 1973년 대일청구권 자금 중 1억1948만달러가 투입돼 준공됐다. 이로 인해 박태준 초대 회장은 “선조들의 피의 대가인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짓는 제철소다. 실패하면 역사와 국민 앞에서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것이다. 그때는 우향우하여 영일만에 몸을 던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일화는 전설처럼 국민들 가슴에 새겨져 있다.

이런 상황에 지주사로 출범하며 최 회장이 ‘더이상 국민기업이 아니다’라고 주장하자 포스코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선대 회장들의 유지를 저버렸다는 지탄이 쏟아졌고 최 회장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또 지난 4월에 최 회장이 포스코홀딩스의 영업이익이 반토막 난 상황에서도 스톡그랜트로 6억6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챙겨 비난 화살을 받아야 했다. 책임경영이라는 포스코 측의 해명과 함께 김학동 부회장 등 다른 임원들에게까지 스톡그랜트로 100억원 가까운 주식을 안겨주며 연임을 위해 내편 만들기에 몰두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키웠던 것이다.

범대위는 최 회장의 행태에 대해 “포스코의 종잣돈으로 활용된 대일청구권 자금의 민족사적 의의와 가치에 대한 훼손이고, 故 박정희 대통령의 근대화 일념과 박태준 회장의 제철보국에 대한 배반이며, 창업세대의 순정한 헌신과 자긍심에 대한 모욕이며, 오직 최정우 자신의 탐욕 추구에만 편리한 방편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특히 범대위는 “태풍 힌남노 피해 뒤에서 직원들 몰래 100억원의 스톡그랜트를 실행해 자신과 심복들의 배만 채운 탐욕 추구도 백일하에 드러났다”라며 “포스코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사리사욕에 눈 먼 최 회장이 전·현직 포스코맨과 국민들이 축하해야 할 뜻깊은 행사의 주최자가 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포항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

범대위는 현 정부의 ‘최정우 패싱 논란’도 꼬집었다. 성명서에서는 “대통령으로부터 벌써 5번이나 패싱당한 최정우는 역사적 기념식을 주최할 자격마저 스스로 팽개쳤다”라는 주장을 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최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활동을 하는 12개 그룹 대표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고, 윤석열 대통령 해외 방문때 경제사절단 명단에서도 빠졌다.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4차례에 걸쳐 명단에서 제외된 것이다. 포스코가 재계 서열 5위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이어서 말이 많았던 부분이다. 최 회장은 그때마다 해외 출장 중이었다는 사유를 들며 애써 태연한 척한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는 포스코의 ‘포항 홀대론’도 지속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포스코 측이 주소를 포항으로 뒀음에도 불구하고 조직과 인력을 배치하지 않아 사실상 껍데기에 불과하다”라며 “서울에 둔 포스코 본사 2개의 조직과 인력을 포항으로 이전하라”고 요구했다.

범대위는 또 경상북도가 4일 서울 전쟁기념관에서 진행하는 ‘포항제철 종합준공 50주년 특별기획전-박정희 대통령과 철의 사나이들’에 대해서도 “공작적이고 사욕적인 비공개로 추진됐다”라며 “향후 포항시민의 이름으로 별도의 뜻깊은 축하행사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제철보국 반백년의 역사적인 행사가 불신과 질책으로 파행되는 것과 관련 업계에선 깊은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지역에 터 잡은 기업 리더의 상생 노력이 얼마나 절실한가를 보여주는 단면이라는 지적이 귓가를 때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