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법 1주일 전, ‘최정우 살린’ 포스코 사망사고
상태바
중대재해법 1주일 전, ‘최정우 살린’ 포스코 사망사고
  • 김인수 기자
  • 승인 2022.01.2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대 하청 노동자 끼임 사고로 사망… 최 회장 취임 이후 21번째
‘가동 중인 설비의 정비 작업 금지’ 긴급 안전조치조차 지키지 않아
철강부문장 직속 안전환경본부 신설도 ‘보여주기식 조직개편’ 의구심
안전투자 비용 1조원 쏟아부었는데… 취임 직전 연도엔 사망사고 없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1주일을 앞두고 포스코에서 또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포스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1주일을 앞두고 포스코에서 또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포스코

“무재해 현장을 만들겠다… 안전설비 강화에 1조원을 투자하겠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대국민 사과는 대국민 생쇼라고 볼 수밖에 없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해 2월 8일 포항제철소에서 설비기계 교체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노동자 사망 사고 이후, 같은 달 22일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했던 말입니다.

최 회장의 ‘무재해 현장’을 만들겠다던 공언이 노웅래 의원의 표현처럼 ‘생쇼’가 되어버린 사건이 또 발생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딱 일주일을 앞둔 지난 20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또 다시 하청업체 노동자가 작업 중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한 것인데요.

특히 지난 11일 HDC현대산업개발의 광주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대형참사가 발생한 지 열흘도 안 된 시점에 일어난 참사라 포스코에 대한 여론은 더욱 악화하는 모양새입니다.

이번 사건은 20일 오전 9시 40분쯤 발생했는데요. 하청업체 직원 장모씨(40세)가 코크스 오븐에 석탄을 주입하는 장입차와 벽체 사이 13cm 공간에 몸이 끼어 숨졌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원인은 작업 중 가동설비(장입차)가 멈추지 않았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포스코는 지난해 2월 잇단 산재사고로 비난 여론이 커지자, ‘6대 긴급안전조치’를 발표한 바 있는데요. 여기에는 ‘가동 중인 설비의 정비 작업을 금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6대 긴급안전조치를 발표하고도 이를 지키지 않아 이번 참사가 벌어진 것입니다. 결국 최 회장의 공언은 보여주기식 빈말에 불과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워 보입니다.

여기에 포스코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지난해 3월에는 철강부문장 직속 안전환경본부를 신설하는 등 안전 관리 부문을 강화하기도 했다고 발표했는데, 이 또한 보여주기식 조직 개편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고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오는 27일 시행되는데요. 법이 시행된 시점이었다면 이번 사고는 명백한 ‘중대산업재해’에 해당합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등이 안전 및 보건 의무를 지키지 않아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중대재해가 일어나면 1년 이상의 징역이나 10억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최 회장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재발방지 및 보상 등 후속 조치에 모든 힘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는데요. 이는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했던 말입니다. 과거 최 회장이 사과하는 모습에 국회의원들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힐난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2월 산재 청문회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은 3월 16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내 포스코케미칼에서 협력업체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또 발생하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최 회장을 규탄한 것인데요.

강은미·노웅래·윤미향·임종성·장철민 의원 등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에서 사상 처음 열린 산재 청문회가 끝난 지 한 달도 안 된 시점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라면서 “국민들 앞에선 산재를 줄이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던 최정우 회장의 사과는 그야말로 새빨간 거짓말이었다”라고 질타했습니다.

포스코가 안전투자 비용으로 쏟아 부었다는 1조원에 대해서도 의문점이 나오고 있습니다. 잊을 만하면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는데, 정말로 안전을 위해 투자했는지에 대해서 의구심이 생기는 것입니다.

국회 환경노동위 의원들은 “막상 기존 설비보수 및 투자내역만 있을 뿐 어떤 시설에 얼마나 투자했는지에 대해 여전히 제출하지 않고 있다”라면서 “법적으로 작성·보관하도록 돼 있는 위험성 평가보고서 역시 오탈자까지 복사해서 방치하다 산재 청문회를 앞두고 전 직원들에 메일로 조작명령을 내렸던 곳이 포스코다”라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손상용 금속노조 전략조직부장은 “대부분 산업재해는 시설노후화로 인해 발생한다”라면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해 국회 환노위 출석 당시에도 1조원을 투입해 산업재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잘 이뤄졌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에 따르면 2018년부터 현재까지 포스코 사업장 내에서 발생한 사망사고만 23건에 이르는데요. 이번 사고까지 포함하면 24건입니다. 최 회장 선임 이후인 2018년 7월부터 발생한 사망자는 21명입니다.

주목되는 사실은 최 회장 취임 전년도인 2017년에는 사망 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는 점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