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사돈기업 ‘고려아연’에 무슨 일이?
상태바
김부겸 사돈기업 ‘고려아연’에 무슨 일이?
  • 김인수 기자
  • 승인 2021.06.0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위 최민석 상무 근무 중인 온산제련소에서 노동자 사망사고 발생
강병원 민주당 최고위원 “중대재해처벌법 보완”… 야권 공세 차단?
김부겸 국무총리(왼쪽)와 최창근 고려아연 회장
김부겸 국무총리(왼쪽)와 최창근 고려아연 회장

김부겸 국무총리와 고려아연 최창근 회장이 사돈지간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고려아연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가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2015년 3월 김부겸 총리의 둘째딸 김지수와 최창근 회장의 막내아들(2남) 최민석씨가 혼인하면서 두 집안이 사돈으로 맺어졌다.

김지수씨는 결혼 전 2011년부터 윤세인이라는 예명으로 연예인으로 활동했다. 2014년에는 대구시장 선거 때 김부겸 후보자와 함께 다니며 지원 유세를 펼쳐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최민석씨는 최창근 회장의 2남 1녀 중 막내아들로, 고려아연 3세다. 최민석씨는 외국계 금융회사인 노바스코시아뱅크에서 일하다 2017년 4월부터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서 상무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산제련소는 고려아연의 심장과도 같은 곳으로, 최민석 상무는 이 곳에서 후계 수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 고려아연을 주목하는 것은 김부겸 사위가 후계 수업을 받고 있는 온산제련소에서 최근 노동자 2명이 사망했기 때문이다. 온산제련소는 잇딴 노동자 사망사고로 인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지난 2월 ‘중대재해발생사업장’으로 지목됐지만 사망사고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전 9시 34분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서 컨테이너 청소작업을 하던 이 회사 소속 30대와 40대 노동자 2명이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숨졌다. 소방당국은 이들이 재처리 공정 관련 컨테이너를 청소하던 중 유독가스를 흡입해 질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온산제련소는 지난해 고용노동부가 공개한 ‘산재 사망사고 사업장 조사’에서 산업재해 사망사고 비율이 노동자 1만명당 7.7명으로 나타난 대표적인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이다. 실제로 지난 10년간 최소 11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 하청 노동자 사고사망 만인율{(사고사망자수/상시근로자수)×10,000}이 높은 사업장 11곳 중 고려아연 온산제련소가 1만5072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사업장(8977명), 에쓰오일(5244명), 르노삼성자동차(4843명)가 뒤를 이었다.

고려아연은 지난 2016년 황산 누출사고로 2명이 숨진 이후 5년간 3000억원을 투입해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천명했지만 또 다시 중대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김부겸 총리 사돈기업에 중대재해 사고가 잇따르자 여권이 중대재해처벌법 미비점을 강화하자며 먼저 치고 들어왔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3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고려아연 산재사고를 언급하며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통과됐지만 내년 시행까지는 1년의 공백기간이 있다”며 “기업이 안전중심 경영방식을 수립했는지, 이를 제대로 추진하고 있는지 점검하도록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대재해처벌법이 50인 이하 사업장은 유예하고 5인 이하 사업장은 제외돼 있어 전제 사망사고의 80%를 차지하는 중소규모 사업장의 산재사고 예방에 실효성이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며 “중소규모 사업장의 안전이 보장되도록 보완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여권에서 먼저 고려아연을 언급하며 중대재해처벌법 강화를 외친 것은 김부겸 총리와 관련이 있는 기업에 대한 야권의 공세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도 가세하고 나섰다. 울산시민연대 관계자는 “관계 당국의 철저한 수사와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대책을 세워 고려아연의 도덕적 해이와 안전불감증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용노동부는 온산제련소에 대해 작업중지 명령에 이어 특별감독에 들어가기로 했다.

한편 고려아연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공무원 등에게 뇌물을 주고 폐수 측정을 조작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또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자가 폐기물 매립장 조성사업 허가 과정에서 울산시로부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서희웅 의원 등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고려아연에 폐기물 매립장 조성계획을 이례적으로 허가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고려아연의 폐기물 자가 매립장 설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