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친환경 농가들, 서울교육청 학교급식 식자재 구매지침 철회 촉구, 2014 전국친환경농업인대회
상태바
전국 친환경 농가들, 서울교육청 학교급식 식자재 구매지침 철회 촉구, 2014 전국친환경농업인대회
  • 김호덕 기자
  • 승인 2014.11.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들이 올 초 바뀐 서울지역 학교급식 식자재 구매방식이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올 2월 서울시교육청은 지역내 학교들이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산하의 서울친환경유통센터와 수의계약할 수 있는 금액의 한도를 2000만원 이하에서 1000만원 이하로 낮췄다. 반면 일반업체와의 수의계약 한도는 500만원 이하에서 1000만원 이하로 올렸다.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친환경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오던 일부 산지로서는 날벼락을 맞은 셈이었다. 많은 학교들이 식자재 구매계약을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 방식으로 전환할 것이 뻔하고, 이 과정에서 저가 수입농식품 사용 비중이 높은 일반업체들이 공급권을 대거 따낼 것이란 예상이 가능하다. 

 이런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들이 일반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하면서 국내 친환경농산물 산지들은 당장 판로를 걱정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산지 관계자들에 따르면 서울친환경유통센터에 납품해오던 전국 9개 광역 친환경농산물 공급산지 중 2곳이 최근 부도처리됐다. 

 박종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총장은 “기존 학교급식 공공조달체계만을 믿고 생산에만 전념해온 산지들은 확실한 판로를 찾지 못해 1년 가까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면서 “산지의 피해도 피해지만 질 낮은 수입농식품이 가격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아이들 밥상에 올라가는 구조가 고착될까 더 걱정스럽다”고 지적했다. 20일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박종권)가 “저가 경쟁입찰을 폐지하고 계약재배를 통한 학교급식 공공조달을 실시하라”며 단체행동에 나선 이유다. 

 연합회 소속 농업인 500여명은 이날 서울 종로구 영풍문고 앞에서 ‘2014 전국친환경농업인대회’를 열고 “정치적 이해와 자본 논리로 학교급식이 정쟁의 도구가 되면서, 계약재배를 통해 학교에 안전한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자 했던 농업인들의 노력이 일순간에 무너질 위기에 놓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자리에서 농업인들은 학교급식 공공조달 실시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한 뒤 을지로입구를 돌아 서울시청 정문 앞까지 거리 행진을 벌였다.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는 이해선 서울시 교육격차해소과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한 뒤, 인근 서울광장에서 열린 ‘식량주권과 먹거리안전을 위한 제3차 범국민대회’에 합류해 목청을 높였다. 

20141122135403.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