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SF영화풀이 ‘시네마토크’ 27일 개최
상태바
국립과천과학관, SF영화풀이 ‘시네마토크’ 27일 개최
  • 이주환 기자
  • 승인 2014.09.0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정상급 SF전문가들과 함께 SF영화를 풀이하는 고품격 과학토크콘서트 <시네마토크>가 오는 9월 27일부터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김선빈)은 오는 26일 개막되는 <SF2014, Science & Future>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과학자, 영화평론가가 함께 과학과 인문학의 관점으로 SF영화를 심도 있게 해부하는 고품격 과학 토크콘서트인 <시네마토크>를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대중들에 널리 알려진 각 분야의 전문 과학자들과 영화 평론가가 함께 참여하는 융합 프로그램인 <시네마토크>는 ‘외계생명체와의 만남’을 다룬 5편의 SF영화를 엄선, 미개척 우주와 외계 생명체의 존재 및 가능성, 그리고 그에 대해 인류가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우주와 외계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해 벌써부터 예매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 올해 <시네마토크>에서 첫 번째로 다룰 작품은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로, 27일 서대문박물관 이정모 관장과 박상준 SF아카이브 대표를 초청해 ‘만남의 기억: 인간의 기원과 외계생명의 관계’란 주제로 인류의 탄생과 진화에 외부의 힘이 개입됐는지 심도 있는 이야기를 펼칠 예정이다.

- 또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에서는 고려대 전기전자파공학부 이종필 교수, 주성철 영화평론가를 초청해 ‘만남의 비극: 욕망의 우주적 확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28일에는 닐 블롬캠프 감독의 <디스트릭트9>을 다루며,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장대익 교수와 허핑턴포스트코리아 김도훈 편집장, 허남웅 맥스무비 기자를 초청해 ‘만남의 현실: 외계인을 통해 바라본 인류의 현실’이란 주제로 인종과 계급으로 나눠진 인류문명의 자화상에 대한 이야기할 예정이다.

- 10월 3일에는 <스타트랙 퍼스트콘택트>를 서울대 천문학부 윤성철 교수, 익스트림무비 김종철 편집장이 ‘우주문명에 참여할 자격’이란 주제로, <콘택트> 상영후에는 이명현 세티코리아 조직위원장과 김창규 SF칼럼리스트가 참여해 ‘외계지적생명체의 형태와 조우 가능성’이란 주제로 SF영화를 해부한다.

□ 우사임 국립과천과학관 과학문화전시과장은 “올해 시네마토크는 SF영화를 보며 과학자의 꿈을 꾸고 있는 어린이들부터, 외계인과 UFO 등에 관심이 많은 성인들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고급 과학 토크 콘텐츠로 꾸려졌다”며, “‘우주 저 너머–외계 생명체와의 만남’을 담고 있는 다양한 영화들을 통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장면들의 실제적, 과학적 가능성과 타자와의 만남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생각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국립과천과학관은 민족 최대의 명절을 앞두고, 9월 5일부터 19일 사이에 시네마토크 티켓을 예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가위 맞이 ‘이건 꼭 물어봐야해!’ 이벤트를 실시한다. 

- 이벤트는 예매를 진행 한 시네마토크 주제 및 내용에 대해 초청 패널들에게 질문할 내용을 사전에 수렴하는 이벤트로, 채택된 질문들 중 5인을 추첨해 아이패드를 경품으로 증정한다. 

- 참가방법은 시네마토크 예매 진행 후, 예매를 진행한 명의자의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해 SF2014 공식 페이스북 계정(www.facebook. com/sffestival2014)에 게시된 이벤트에 참여하면 되며, 예매를 진행한 시네마토크의 영화 제목과 질문을 댓글로 기입하면 된다. 

- 채택된 질문 내용과 당첨자는 22일 SF2014 공식 홈페이지(sf2014. sciencecenter.go.kr)를 통해 공지된다. 시네마토크 관람료는 2천원이며, 관람권은 인터파크 예매사이트(ticket.interpark.com)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 <SF2014, Science & Future>는 국립과천과학관의 브랜드 축제로, 올해는 ‘우주 저 너머’를 주제로 오는 9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전시 ‘우주 저 너머’, 전시 ‘올댓SF’, ‘SF포럼’, ‘SF어워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 <시네마토크>와 <SF2014, Science & Futur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SF2014 공식 홈페이지(sf2014.sciencecenter.go.kr)와 블로그(sf_ 2014.blog.me)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sf2014-0301s.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