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헬스케어… 테마지수 4종 나온다
상태바
모빌리티·헬스케어… 테마지수 4종 나온다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2.07.22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 25일부터 팩트셋과 협업 산출… 전략산업 투자수요 충족
유망산업 테마별 주요 기업을 구성 종목으로 하는 테마지수 4종이 나온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유망산업 테마별 주요 기업을 구성 종목으로 하는 테마지수 4종이 나온다. /사진=이미지투데이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망산업 테마별 주요 기업을 구성 종목으로 하는 테마지수 4종이 다음 주(25일)부터 발표된다. 신규 테마지수는 ▲모빌리티 이노베이터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인프라 ▲차세대 에너지 등 4종이다.

거래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다양한 신산업이 등장하고 그에 대한 테마 투자가 주요한 투자전략으로 자리 잡았다”라며 “단기적 성과보다 미래 전략산업 및 장기적으로 구조적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테마에 대한 투자수요를 충족하고자 주요 테마별 지수를 개발했다”라고 설명했다.

/자료=한국거래소
/자료=한국거래소

이번 테마지수는 거래소가 글로벌 금융정보 분석업체인 팩트셋(FactSet)과 협업해 산출한다. 테마를 산업 분야별로 팩트셋의 ‘RBICS’(Revere Business Industrial Classification System, 기업 재무정보 및 뉴스·공시 등 비재무정보 분석을 통해 기업을 복수의 세부 산업으로 분류하는 체계)에 따라 세분화하고, 각 산업 분야 해당 기업 중 시장 규모와 유동성을 갖춘 종목으로 구성한다.

신산업 성장 및 전략산업 육성에 따라 2019년 이후 테마지수는 코스피 200지수 대비 우수한 성과를 시현했다. 디지털인프라 지수의 경우 낮은 변동성 및 경기방어적 성격을 나타내며 장기수익 추구에 적합한 지수로서의 특징을 보였다.

테마지수별 구성종목.(가나다 순) /자료=한국거래소
테마지수별 구성종목.(가나다 순) /자료=한국거래소

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테마지수의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 주도산업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시중자금이 해당 산업에 유입되는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미래전략 산업, ESG 등 구조적 성장이 필요한 주요 테마에 대한 지수개발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