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류의 과대 포장 논란을 막기 위해 실제 과자류의 양과 비율을 표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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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류의 과대 포장 논란을 막기 위해 실제 과자류의 양과 비율을 표시해야
  • 이주환 경제유통전문 기자
  • 승인 2015.02.26 10: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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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자류의 과대 포장 논란을 막으려면 최종 포장과 실제 과자류의 양과 비율을 소비자들이 알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국회 입법조사처 자료에 따르면 질소충전 등 과자류 과대 포장의 일차적 이유는 맛을 보존하고 유통 과정에서 충격에 따른 손상을 막기 위한 것이다.

완충재나 받침접시 등을 넣어 유통 과정에서 과자류가 부서지는 것을 막는 것은 물론 용기의 역할을 대신 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그러나 식품회사들이 이런 기본적인 필요성을 넘어서 고가의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의 가격을 올릴 때 포장을 바꾸면서 과대포장을 하는 경향이 문제가 되고 있다.

디자인이나 부피 등 포장 부분에 변화를 줘서 높아진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반발을 줄이려는 꼼수 때문이다.

또 현재 대부분의 과자류는 포장재의 종류와 실제 들어있는 과자류의 양에 대한 정보만이 표기돼 있을 뿐 과자류의 양과 포장 공간의 비율 등은 확인이 쉽지 않아 소비자들이 과대포장 여부를 판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입법조사처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인 ‘식품 등의 표시 기준’을 개정해 최종 포장과 실제 들어 있는 과자류의 양과 비율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강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비율 측정 시에도 1차 포장과 최종 상자의 공간 비율이 아니라 실제 내용물(과자류)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법조사처는 또 “식품업계가 생산하는 과자류의 새로운 포장 유형 등을 모니터링하고, 같은 종류의 수입 과자 용적률보다 높지 않도록 당국이 비교,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대포장 방지와 함께 소비자의 안전도 상당히 중요한 만큼 과자류 제품 유형이나 포장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포장 기준을 현실에 맞게 세분화해 관리함으로써 소비자의 불안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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