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묶었지만… 기준금리 추가 인상 ‘택일’만 남았다?
상태바
또 묶었지만… 기준금리 추가 인상 ‘택일’만 남았다?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3.10.1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1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를 열고 현행 연 3.50%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올해 2월과 4, 5, 7, 8월에 이어 여섯 차례 연속 동결을 결정한 것이다.

금통위는 “물가상승률이 기조적인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지만, 물가상승률의 둔화 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완만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가계부채의 증가 흐름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았다”라며 “기준금리 추가 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기준금리 추이. /자료=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자료=한국은행

이창용 한은 총재는 금통위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저를 제외한 금통위원 6인 중 5인은 ‘물가상승 압력이 더 커졌고 상승률 목표수준 수렴 시기는 늦춰질 가능성이 큰 만큼 긴축 강도를 더 강화할 필요성이 커져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라는 의견을 보였다”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어 “특히 그중 한 분은 ‘가계부채 문제가 더 악화하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강조도 했다”라며 “(나머지 1인은) 정책 여건 불확실성이 워낙 커서 향후 3개월 내에 기준금리를 올릴 수도 낮출 수도 있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금통위원 전원이 기준금리 추가 인상 필요성을 언급한 셈이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 억제 정책과 관련해서는 “미시적인 조정을 해보고 되지 않으면 금리를 통한 거시적인 조정도 생각해보겠지만, 그런 단계는 아니다”라며 “가계부채는 결국 부동산 가격의 문제다. 통화정책에 따른 부동산 가격 변화가 목표로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화정책으로 부동산 가격을 오르게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