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선물’ 지수 17일 첫선
상태바
2차전지 ‘선물’ 지수 17일 첫선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3.07.1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전지 테마 지수를 기초로 한 최초의 선물 지수가 오는 17일 선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2차전지 테마 지수를 기초로 한 최초의 선물 지수가 오는 17일 선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 2차전지 K-뉴딜 선물 TWAP 지수’와 ‘KRX 2차전지 K-뉴딜 선물 TWAP 인버스지수’를 오는 17일 발표한다.

TWAP형 지수는 선물지수의 롤오버 비용을 시간가중평균가격(TWAP)으로 반영하는 지수로, 일반적인 거래량가중평균가격(VWAP) 방식보다 추적오차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거래소는 최근 2차전지 테마 투자가 증가하면서 매수 및 매도의 양방향 투자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이번 지수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자료=한국거래소
/자료=한국거래소

해당 지수는 KRX 2차전지 K-뉴딜 선물 최근월종목의 수익률을 정방향(선물 지수) 또는 역방향(인버스 지수)으로 추종하며 차근월종목으로 롤오버 시에는 TWAP 방식으로 산출해 증권상품 운용의 편의성을 높였다. 인버스 지수의 경우 원지수 일별 수익률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거래소 관계자는 “해당 지수는 테마 지수를 기초로 한 최초의 선물 지수로 상장지수펀드(ETF) 등 금융상품으로 활용돼, 테마 지수 관련 다양한 투자수요를 충족하고 관련 선물시장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