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뤄진 ‘라임 판매사 제재’… 커지는 “중징계”
상태바
미뤄진 ‘라임 판매사 제재’… 커지는 “중징계”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0.11.0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라임자산운용 펀드를 판매한 증권사들에 대한 2차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었지만 이번에도 제재 수위를 결정하지 못했다. 금감원은 오는 10일 3차 제재심을 열어 최종 판단을 내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빠른 사태 해결과 처벌을 촉구하는 여론도 더욱 커지고 있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대신·KB증권 순으로 시작된 제재심은 밤 11시쯤 마무리됐다. 지난달 29일 약 8시간에 걸쳐 신한금융투자와 대신증권에 대한 심의에 이은 두번째 제재심이었다.

특히 이날 제재심은 지난 1차 제재심에서 시간관계상 심의에 들어가지 못한 KB증권에 대해 대부분의 시간이 할애된 것으로 알려졌다. KB증권은 최근 임직원이 라임의 ‘펀드 돌려막기’를 돕거나 관련 자료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KB증권은 이번 라임펀드 판매증권사 중 유일하게 현직 최고경영자(CEO)가 제재대상에 포함된 만큼 금감원의 중징계 통보에 격렬하게 반발해왔다. KB증권은 CEO를 포함해 임직원 10여명이 제재대상으로 올라있으며 만약 금감원의 통보대로 징계가 확정될 경우 경영에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날 증권사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징계수위가 어느 정도일지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높았지만 향후 추가회의를 거쳐 결정될 전망이다. 제재대상에 오른 증권사 CEO는 윤경은·박정림 전·현직 KB증권 대표, 김병철 전 신한금융투자 대표, 나재철 전 대신증권 대표(현 금융투자협회장)이다.

앞서 우리·하나은행의 DLF(파생결합펀드) 제재 당시에도 세차례 회의 끝에 CEO에 대한 제재수위가 결론 난 만큼 증권사 CEO에게도 형평성 있는 진술기회를 보장할 것이란 관측이다. 금융회사 CEO에 대한 제재결정은 제재심 이후에도 증권선물위원회, 금융위원회 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는 만큼 이르면 연말에야 제재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한편 금감원은 증권사에 이어 판매은행에 대한 제재심이 이어지는 만큼 매주 제재심 회의를 여는 등 연내 마무리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통상 제재심은 한달에 두번 열지만 라임사태 관련 금융투자회사가 많아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부실을 인지한 2018년 11월 이후 라임펀드 판매액.
부실을 인지한 2018년 11월 이후 라임펀드 판매액.

이 같은 소식에 누리꾼들은 판매사의 무거운 처벌과 함께 최근 환매가 연기된 또 다른 펀드에 대해서도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희대의 금융사기... 다수의 피해자 구제 방안이나 잘 내놓아라~” “금감원부터 감사 들어가야지” “억울한 피해자들을 위해서라도 또한 이런 일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길 위해서라도 판매사 중징계를 선고하라 국민들이 보고 있다” “관련 증권사는 100% 보상하라” “고객을 등져버린 CEO가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금융기관에 있다는 것은 나라의 금융체계를 무너뜨릴 사안이다. 다시는 금융권에 발을 못 붙이게 해야 한다. 무엇을 미적거리고 누구의 눈치를 보는가? 경제는 사회활동의 총결산한 결과물이고 금융은 경제를 떠받치는 기둥이다. 곁눈질을 함부로 해서는 안될 곳이다. 국민도 안다. 잘 해라” “썩은 곳은 제거 수술해야 한다”.

“신한금융투자의 신한명품프리미엄펀드랩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합니다. 분기별 운용 성과보고서를 받아왔는데 만기일 열흘 전에 상환연기 통보라니. 조작인가요? 허위로 고객을 기만한 것인지 조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5월, 8월 판매한 신한금융투자 신한명품 프리미엄랩(미국소상공인대출) 건도 반드시 조사해주십시오. 정상채권과 안정적담보로 안정적 수익률 보장한다고 호언장담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와서 98프로가 부실채권이라 하고 십년 넘게 모은 소중한 억대의 돈을 날리게 생겼는데, 회사는 나몰라라... 억울하고 분하고 앞날이 캄캄해서 일상생활이 안됩니다. 반드시 조사해 주세요. 방송국 제보, 금감원 제재, 특검 필요합니다. 반드시 조사해 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