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금리’를 흔드는 미국 대선 [조수연의 그래픽저널]
상태바
‘장기 금리’를 흔드는 미국 대선 [조수연의 그래픽저널]
  • 조수연 편집위원(공정한금융투자연구소장)
  • 승인 2020.10.2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세계 경제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많아지고 복잡해졌다. 상황을 정리하면 이렇다. 현재 세계 경제의 키워드는 ▲코로나19 재확산 ▲코로나19 대비 추가 재정, 통화 정책 지원 ▲미국 대선 ▲브렉시트 등이다. 이런 가운데 세계 경제의 수요를 결정하는 미국 경제의 향후 진로를 전 세계가 경계의 눈초리로 예의주시하고 있다.

세계화(Globalization) 과정의 업보로 세계 경제의 구성국은 경제 비중 순위로 영향력이 발생하고 주고 받는다. 경제, 군사, 금융, 무역에서 최고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이 흔들리면 세계 경제에 지진이 온다. 차하위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들은 그 영향에 반응하며, 세계 경제 변화 방향에 수동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기분이 좋지 않아도 경제 얘기하면서 미국 경제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미국의 무역분쟁 전략이 세계 경제의 중요한 영향 요인이었지만 코로나19의 위세에 한순간 무릎 꿇은 모양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S&P500은 2월 급락, 3월 급반등 후 9월 방향을 결정하지 못하고 박스권에 머물러 있다. 원인은 미국 실업자, 중소기업 대상의 코로나19 1차 재정지원이 종료된 이후 미국 경제지표는 개선세를 아직 보이고 있으나, 코로나19의 충격과 재확산에 의한 W형 또는 L형 경제 성장의 우려가 커진 것이다.

OECD를 비롯한 국제기구들도 코로나19의 충격으로 인한 세계 경제의 확실한 성장 경로 이탈을 경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금융시장은 추가 구제지원 기금을 기다렸으나 미 대선을 앞두고 복잡한 정치구도 속에 추가 재정지원이 교착 상태에 빠진 것도 시장 심리를 악화했다. 세계 경제의 기본 거래 통화인 달러는 제로 금리를 유지하고 있으나 통화공급은 코로나19 발발 초기 3조달러의 급박한 통화 공급 후 숨고르기에 들어간 상황이다. 한마디로 상반기 이후 돈 풀기가 줄었고 증시는 학수 고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은 미국 국채 30년 장기 금리의 상승이다. 금리에 대한 사전 지식으로 채권가격은 금리와 역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아 두자. 금리 상승은 채권가격 하락을 의미한다. 미국 연방준비은행(Fed)이 2022년까지 금리를 제로금리 수준에서 유지할 것을 공언하고, 하반기도 규모가 줄기는 했지만 상반기 3조 달러까지 매입했던 국채, 모기지채, 회사채 매입을 통해 통화 공급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금리의 상승은 정면으로 배치되는 현상인 것이다.

즉, 채권 매입(수요)이 증가하면 채권 가격이 상승하고 역관계에 있는 금리가 하락하는 것이 당연하다. 금리를 만기별로 순서대로 그린 것이 금리의 기간구조(Term Structure) 또는 수익률곡선(Yield Curve)이라고 한다. 장기 금리가 더 상승하면 이 곡선의 기울기가 가팔라지며 스티프닝(Steepening)하다고 표현한다. 최근 미 국채는 장기로 갈수록 특히 30년 만기 금리가 높아졌다.

/일러스트=조수연 편집위원
/일러스트=조수연 편집위원

단기 금리는 자금 시장의 수요,공급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3월 코로나19 발발 시 단기금리가 급등하며 리포(repo)시장의 수요와 공급, 즉 유동성 문제 발생했다. 이때 Fed가 긴급 개입해서 해결했다. 장기 금리의 작동 원리는 더 복잡하다. 금리 이론의 고전과 같은 피셔의 방정식(fisher’s equation)에 의하면 장기금리는 인플레이션이 상승한다는 기대 인플레이션과 경제성장률로 대체할 수 있는 실질 금리의 상승이 원인으로 정의한다.

10년, 30년 뒤의 장기적 시각에서 다른 변동 요인은 무시할 수 있고 두 가지 요인만 남는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경제가 구조적인 저성장·저물가 즉, 디플레이션이 걱정되는 상황에서는 2가지 요인의 상승에 의한 자연스러운 장기금리 상승은 환영할 만한 것이다. 또한 내년 백신 개발 후 경제 회복 기대가 반영하며 장기금리가 상승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장기 금리 상승은 미 대선을 앞둔 정치문제와 연관된 불확실성이 관련되어 있다는 우려가 있다. 11월 3일 대선 이후 미국 국채 발행 즉, 공급 증가 우려가 장기 금리에 반영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미국 공화당, 민주당이 대선을 앞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로 7월 말 실업, 중소기업 구제를 위한 재정 지원이 종료된 이후 교착 상태에 있다.

선거 원격 투표, 사전 투표시스템 관련 예산 등이 정치적 쟁점으로 재정지원 규모를 민주당은 당초 대규모 3조달러(최근 2.2조달러로 조정), 공화당은 최소 1조달러 수준으로 주장하고 있다. 표심을 의식하여 협상은 지속하고 있으나 선거 영향을 의식하여 협상은 교착상태로 외신은 전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나 공화당 누가 대선과 상원 선거를 이기더라도 코로나19 재확산과 경제적 충격 해소를 위한 실업자, 중소기업 지원 추가 구제기금은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적자 재정을 위한 국채 추가 발행이 예상된다. 더욱이 바이든이 승리할 경우 구제기금 증가로 국채 발행 규모는 대폭 확대될 것이다. 미국 국채발행 규모는 9월 말 15.5조달러로 역사상 최고 수준이며, 추가 대규모 국채 발행 시에는 미국 국가 부채에 대한 우려가 크다. 미래에 국채 공급 증가가 예상되면 국채 가격 하락이 예상되고 금리 상승 기대가 커진다. 또한 국채 공급 즉, 국가 부채의 급증으로 미 국채의 신뢰는 하락할 수 있으며 구매자가 실종되는 국채 시장 교란도 발생할 위험도 있다. 물론 미국 국채는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풍부한 유동성을 가진 시장인 것도 사실이다.

장기금리 상승이 지속하면 기업과 개인에게 지급이자 부담을 높이는 부정적 효과가 발생한다. 이것은 코로나19 재정지원과 통화정책 효과를 상쇄할 것이다. 정책적으로 수수방관할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국가 간 금리 차이에 의한 국제 투자자금 이동(캐리 트레이드) 변화와 이로 인해 뉴욕 이외의 증시에서는 자금이 이탈할 수 있다. 예기치 않은 달러 자금 이탈은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처럼 외환과 재정 취약국의 위기를 불러온다.

한편 미 국채와 달러 수요 증가로 최근 달러 약세 기조가 강세로 변화할 가능성도 있다. 장기 금리가 상당 수준 상승하면 채권과 주식의 수익률 차이인 일드갭(Yield gap) 확대로 주식에서 채권으로 투자 자금 이동도 예상된다. 결국 코로나19에 의한 국채 발행 증가가 장기 국채 금리 상승을 유도하고, 그 과정에서 미 국채 공급 급증으로 수급 이상 발생 가능성도 내포하며 이 경우 전 세계 금융시장의 동요가 예상된다.

미국의 추가 재정지원 결정 시 단기적으로 주가에는 긍정적일 수 있으나 국채 대규모 추가 발행의 위험을 시장이 어떻게, 언제 인식하는가를 경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