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미국 주식보다 ‘한국판 뉴딜’일까 [조수연의 그래픽저널]
상태바
왜 미국 주식보다 ‘한국판 뉴딜’일까 [조수연의 그래픽저널]
  • 조수연 편집위원(공정한금융투자연구소장)
  • 승인 2020.10.1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시대를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 있는가? 너무 막연하면 조금 좁혀 다시 질문해보자. 기대수명의 증가로 길어진 소득 활동과 자산관리 기간은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아직도 십중팔구 당황하는 분이 많을 것이다. 금융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서설은 줄이고 본론으로 들어가자. 경제적 관점에서 길어진 수명은 투자 기간이 장기화하는 것이다. 그럼 투자 기간이 길어진다는 것이 뭐가 대수롭냐고 할 수 있으나 단언하건대 너무나 큰 의미가 있다. 투자 기간의 장기화에 따라 금융소비자의 생애 재산관리에 대해 이전 투자론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장단점이 발생한다.

◆ 메가 트렌드 투자기회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먼저 장점은 더욱 커진 장기 투자의 ‘복리 효과’다. 이전에 저축과 투자가 10년 정도가 장기였다면 100세 시대에는 30년 이상 기간의 저축과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 만약 연 2% 금리로 10년 저축하면 만기 시 복리 수익률은 22%, 30년 저축하면 복리 결과는 81%다. 기간의 차이가 큰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을 여러분도 간단히 주변의 계산기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진짜 고민은 이제부터다. 어마어마한 복리 투자 효과는 역으로 당신 인생의 위험을 상상 이상으로 증가시킨다.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위험 노출 가능성과 빈도가 증가하고 위험량도 증폭한다. 위험 확률이 평균 근방부터 데미지가 큰 꼬리 위험까지 모두 높아진다. 또한 생애 초기 투자 실패 시에 노후에 가져올 손실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이러한 100세 시대 투자환경은 기존 투자론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이 필요함을 명백하게 시사한다. 즉, 위험을 감수하면서 단기 투자를 거듭하는 것보다 생애 소득을 장기간 안정적으로 누적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합한 투자 방법은 3년 이상의 경제와 산업 변화를 분석하고 이 트렌드에 투자하는 것으로 메가 트렌드 투자를 추천한다.

그러나 장기 투자가 유용하다는 것은 알지만 경제와 산업의 메가 트렌드를 찾는 것은 일반인에게는 쉽지 않다. 이 때문에 금융소비자는 정보와 경제분석 능력에 큰 차이가 있는 금융회사나 투자 전문가의 추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현실은 녹록하지 않다. 지난해부터 DLF, 라임펀드, 옵티머스 펀드의 사례와 같이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는 경우가 봇물 터지듯 목격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100세 시대에 길어진 생애 자산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확실한 경제와 산업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근거로 금융투자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희소식이 들렸다. 지난 7월 14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은 국민의 생애 재테크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한국판 뉴딜은 정부가 전문가를 총동원해서 2025년까지의 경제와 산업 추세를 분석하고, 이에 필요한 경제, 산업 트렌드를 선정하며 그 육성을 위해 국가 재원으로 투자한다는 내용이다. 금상첨화로 정부는 한국판 뉴딜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를 국민에게 ‘뉴딜펀드’를 통해 공유할 계획이다. 국민들에게 완벽한 메가 트렌드 투자 기회가 생긴 것이다.

이쯤이면 한국판 뉴딜을 조금 자세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그 추진의 배경과 동기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세계 경제는 물론 한국경제에서도 나타나는 저성장과 양극화 현상이다. 한국경제 성장률은 1990년대 6.9% →2000년대 4.4% →2010년대 2.9%로 낮아지고 있고, 상위 20% 소득의 하위 20% 소득 배율인 5분위 배율은 1990년대 3.86배 →2000년대 4.52배 →2010년대 4.57배로 악화하였다.

이런 가운데 올해 초 발생 후 아직도 맹위를 떨치고 있는 코로나19의 충격은 한국경제에 저성장을 넘어 장기 불황 구조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정상적 성장 경로가 코로나19 충격으로 일시적 이탈과 함께 기존 경로를 벗어났고 그나마 조기 성장 동력 회복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성장 손실을 추가할 수 있다고 경제전문가는 분석한다. 결국 과거 1930년대 미국 대공황 극복을 위한 뉴딜 정책이 한국경제에 필요하며 그것을 ‘한국판 뉴딜’로 명명한 이유이다.

한편 코로나19는 코로나19 이후 경제와 산업의 뉴노멀을 강제한다. 비대면 수요의 급증은 디지털 경제, 피할 수 없는 저탄소, 친환경 수요는 그린 경제를 불가피한 미래 트렌드로 강요한다. 이러한 동기와 배경에서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그리고 사회 안전망 강화라는 큰 정책 방향을 가지고 10대 대표 과제 및 28개 세부 과제로 추진한다.

/일러스트=조수연 편집위원
/일러스트=조수연 편집위원

한국판 뉴딜계획은 대통령의 진두지휘 아래 정부 부처가 총 망라된, 구체적 내용이 담긴 124쪽 보고서로 7월 24일 이후에도 후속 조치 발표가 기획재정부와 관련 부처에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것은 2025년까지 총 160조원을 투자하는 국가적 사업으로 그린뉴딜이 73.4조원으로 가장 투자 규모가 크고, 디지털뉴딜도 58.2조원의 사업 규모를 가지고 있다.

◆ 정권 바뀌어도 지속 가능한 트렌드 ‘그린과 디지털’

‘한국판 뉴딜’에 대한 투자는 통상 주식시장에서 추측을 배경으로 생성하는 테마형 투자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한국판 뉴딜’은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적 사업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예산이 공시된 신뢰성 있는 메가 트렌드이다. 혹자는 한국 정치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문재인정부 이후 다음 정부에서 정책 변경 가능성을 우려할 수도 있으나 국제적 경제·산업 추세를 볼 때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은 정권과 상관없이 이미 거부할 수 없는 지속가능한 트렌드이다.

즉, 코로나19 이후 뉴욕시장을 견인한 FAANG(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과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를 감안할 때, ‘디지털경제’는 확실한 미래 트렌드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린경제도 IMF, OECD, EU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공통적 관심사이자 미래 투자처이다. 2050년 탄소 제로를 목표로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는 2050년까지 130조달러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고, EU는 European Green Deal을 추진하며 2030까지 연 1000억유로 이상 투자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EU는 코로나19 지원기금 (7500억유로)의 30%를 그린 경제 분야에 집행하기로 했으며, 미국에서도 기후와 환경은 11월 3일 대선의 주요 이슈이다. 중국의 미래전략인 ‘중국제조 2025’에서도 에너지 절약과 신에너지 자동차를 포함하면서 정부차원에서 녹색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애플, 구글, BMW 등 241개 글로벌 기업은 재생에너지 100% 이용( RE100)을 선언하고 실천 중이다.

문제는 디지털 뉴딜이나 그린 뉴딜의 세부적 산업 내용이 광범위하고 전문적이어서 일반인이 개인적으로 학습이나 연구를 통해 직접 투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한다고 해도 극히 일부분 기업에 몰아서 투자하는 것이 고작일 것이다. 정부가 1차로 추린 투자 분야만 해도 디지털 뉴딜 30개, 그린 뉴딜 17개 분야에 달하며 하나하나가 상당한 전문적 지식과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와 지식의 비대칭을 이용한 투자 권유 사기도 우려된다. 마침 정부는 한국판 뉴딜 계획 투자 160조원 중 20조원에 대해 민간 투자 참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참여형 뉴딜펀드를 통해 국책사업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겠다는 것인데, 또 다른 측면에서 투자에 필요한 정보와 전문성 제약을 해소하고 신뢰할 수 있는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는 지난달 3일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정책형 뉴딜펀드,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 3종의 펀드를 이달부터 내년까지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가 직접 출자하는 정책형 뉴딜펀드는 5년간 총 20조원을 조성할 계획인데 정부가 재정출자를 통해 펀드에 참여하고 일정 부분(약 10%) 위험을 부담하는 구조이다. 또한 뉴딜 인프라펀드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의 인프라 사업에 투자하는 펀드이다. 인프라사업 투자의 장기적 회수 기간을 고려해서 정부는 투자금액 2억원 한도 내에서 9% 분리과세라는 세제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정부 펀드와는 별도로 민간 금융회사가 자체 개발 공급하는 뉴딜 펀드는 이미 지난 7일 최초 ETF 상품 공급을 개시했다. 한국거래소가 지난달 7일 발표한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기반해서 미래에셋 자산운용이 Tiger 시리즈 ETF를 출시한 것이다. 한국거래소는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4개 분야의 40개 우량종목을 선정하여 배터리 지수, 바이오 지수, 인터넷 지수, 게임 지수를 구성하고 각 분야 지수 상위 3종목씩 12개로 K-BBIG 뉴딜지수를 구성했다.

2015년 이후 지수의 테스트 결과 뉴딜지수는 연평균 30% 성과로 코스피 대비 양호한 성과를 기록 중이다. 물론 과거의 성과가 미래에 보장되는 것은 아니나 관련 산업 트렌드가 이미 한국 증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는 10월 중 ‘탄소 효율 그린뉴딜 지수’도 개발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부지런한 분들은 민간 펀드를 통해 한국판 뉴딜에 선행 투자가 가능하다.

금융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한국판 뉴딜 투자에 어떻게 접근할까? 먼저 정책형 뉴딜펀드,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를 출시 순서대로 비과세 계좌인 퇴직연금(또는 IRA)과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이용하여 적립하는 것이 유리하다. 펀드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5:5 배분하여 선정하고 매월 또는 매분기 나누어 평균 매입비용을 낮추는 방법(코스트 애버리징)으로 ‘펀드를 적립’할 것을 추천한다.

펀드 투자로도 충분하지만 직접투자를 희망하면 전체 자금의 10% 이내에서 제한적으로 할 것을 권유한다. 이것도 해당 산업, 기업에 충분한 학습이 된 경우에만 시도해야 한다. 종목을 찍어주는 누구의 말도 듣지 말기를 바란다. 주가는 누군가의 희생을 밭으로 상승한다. 공짜이든 아니든 당신에게 돈 벌 기회를 양보하는 선행을 베풀어줄 자칭 투자 전문가를 필자는 본 적이 없다. 이런 면에서 ‘한국판 뉴딜’은 빛을 발한다.

‘한국판 뉴딜’은 최소 5년 이상 확실한 산업 트렌드를 정부가 제공하는 금융투자상품으로 참여할 수 있다. 위험투자에서 피할 수 없는 개별기업, 금융회사로부터의 정보 비대칭, 불확실성, 불완전 판매 위험을 차단할 수 있다. 실물투자 효과로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며 현행 제도 내에서 최대한 세제 혜택까지 누리는 효과가 있다.

한국판 뉴딜은 금융소비자에게 1990년대 재형저축과 같은 국민적 재산형성에 기여하는 금융투자 수단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청년들은 반드시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할 것을 권유하고 싶다. 긴 호흡으로 잘 활용하면 미국 주식보다 안전하고 유익한 생애 투자 기회가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