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증권, 펀드 불완전판매로 기관경고
상태바
현대차증권, 펀드 불완전판매로 기관경고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3.07.3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합성 원칙 준수의무 등 위반…임직원 3명 감봉·견책 중징계
외국 채권을 국채와 유사하다고 오인할 수 있는 제안서 설명도

현대차증권이 펀드 불완전 판매로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으로부터 기관 경고를 받았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현대차증권에 대한 검사에서 금융투자상품의 불완전판매와 투자 광고 절차 위반 등을 적발해 기관 경고와 함께 임직원 3명에게 감봉 또는 견책 등 중징계를 내렸다.

금감원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은 2017년 6월부터 2019년 6월까지 178건, 406억원 규모의 펀드를 판매하면서 적합성 원칙 준수 의무, 중요사항 설명 의무, 부당권유 금지 등 법규를 위반했다.

현대차증권의 A팀은 2017년 10월 이탈리아 헬스케어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를 출시하면서 투자 위험이 원리금 상환 가능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현금흐름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매출채권에만 투자한다"는 상충된 표현을 사용했다.

이탈리아 헬스케어 채권이 신용도 관점에서 이탈리아 국채와 유사하다고 투자자가 오인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된 투자 제안서를 영업점 판매직원이 투자 권유시 활용하도록 한 사실도 드러났다.

현대차증권 B팀은 2017년 6월부터 7월까지 펀드 상품을 출시하면서 신용보강 제공자인 현지 시행사의 분양 실적이 저조할 경우 원리금 상환이 불확실할 수 있음에도 상품의 투자 위험을 누락한 점이 적발됐다.

현대차증권의 C지점 등 직원 2명이 2017년 6월에 고객을 대상으로 투자 광고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면서 준법감시인의 사전 확인을 받지 않은 점도 금감원에 지적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