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제약·엔에스엔·에스에스알’ 증선위 징계 무슨 일?
상태바
‘서울제약·엔에스엔·에스에스알’ 증선위 징계 무슨 일?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2.10.0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계처리 기준 위반으로 검찰 고발 등 조치
회계처리 기준을 어긴 서울제약·엔에스엔·에스에스알 등 3개사에 대해 제재가 내려졌다. /사진=픽사베이
회계처리 기준을 어긴 서울제약·엔에스엔·에스에스알 등 3개사에 대해 제재가 내려졌다. /사진=픽사베이

5일 금융위원회 아래에 있는 증권선물위원회에 따르면, 회계처리 기준을 어긴 서울제약·엔에스엔·에스에스알 등 3개사에 대해 제재가 내려졌다.

코스닥 상장법인인 서울제약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등의 행위로 당기순이익과 자기자본을 과대 계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감사인에게 허위 매출 거래 증빙을 제출해 감사인의 외부감사를 방해하기도 했다.

증선위는 서울제약과 서울제약의 전 대표이사와 전 임원 등을 검찰에 고발하고 3년간 감사인지정 조치를 내렸다. 아울러 회사와 관계자에 대한 과징금 부과도 결정할 예정이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또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을 하는 코스닥 상장법인인 에스에스알은 거래처와의 담합을 통해 발생하지 않은 매출 거래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매출을 조기 인식해 당기순이익과 자기자본을 과대 계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증선위는 에스에스알 법인과 전 대표이사, 담당 임원 등을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 부과, 감사인 지정 조치를 의결했다.

이밖에 컴퓨터·주변 기기 제조업체인 코스닥 상장법인 엔에스엔은 종속기업의 투자주식과 대여금 등을 과대 계상한 것으로 드러나 제재를 받았다.

증선위는 엔에스엔에 과징금과 감사인 지정 조치를 부과하고, 엔에스엔을 감사한 청담회계법인과 소속 공인회계사 1인에 대해서도 감사업무 제한 조치 등을 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