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 세액 공제 확대
상태바
‘연금저축펀드’ 세액 공제 확대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2.10.11 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임·자문 계약 연금저축펀드도 공제 혜택, 공모 리츠 투자도 가능
앞으로 연금저축펀드를 통한 공모 상장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투자도 가능해진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앞으로 연금저축펀드를 통한 공모 상장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투자도 가능해진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앞으로 일임 및 자문 계약으로 이뤄진 연금저축펀드도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연금저축펀드를 통한 공모 상장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투자도 가능해진다.

1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기획재정부와 논의를 통해 일임 및 자문 계약이 연계된 연금저축펀드도 세제 적격성을 인정하고 연금저축펀드를 통한 공모 리츠도 투자가 가능하도록 했다.

현재 연금저축펀드는 연간 400만원 이하 납입액에 대해 세액 공제 혜택이 적용되는 세제적격 상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 가입자가 직접 투자하는 경우가 아닌 일임 및 자문 형태로 투자하는 경우는 세제 적격성 여부가 불분명했는데, 이번에 정부가 이를 인정하기로 한 것이다.

또 세제적격 연금저축펀드에서 투자 가능한 범위에 공모 상장 리츠가 포함되는지도 불분명한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배당 소득이 꾸준히 발생하고 변동성이 적은 공모 리츠를 연금자산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어도 투자가 쉽지 않았다. 금융위는 공모 리츠 역시 자본시장법상 펀드로서 연금저축펀드에서 투자 가능한 대상임을 이번에 분명히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달 안에 시스템 준비가 완료되는 증권사부터 순차적으로 공모 리츠 투자가 가능해진다. 금융위원회는 “관련 상품이 출시되면 투자자 보호에 문제가 없도록 관계 기관과 업계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