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번째 부동산대책, ‘풍선’ 누를까 터뜨릴까
상태바
19번째 부동산대책, ‘풍선’ 누를까 터뜨릴까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0.02.1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내일(20일)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다. 올 들어 처음이자 현 정부 들어 19번째 부동산 대책이다. 이른바 ‘풍선효과’로 수도권 남부 지역 집값이 급등한 데 따른 조치다.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수원 3곳과 안양 만안, 의왕 등 경기 남부권 5곳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조정대상지역 확대를 결정하기 위해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한다. 국토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등은 현재 비규제지역인 수원 영통·권선·장안구 등 3개 구와 안양 만안구, 의왕시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추가 대책을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료=부동산114
/자료=부동산114

수원 영통·권선·장안구는 지난주 주간 아파트값 상승률이 2%대에 이르는 등 급격한 집값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의왕시도 지난해 12월 아파트 가격이 2.44% 뛰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안양에서는 동안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면서 만안구로 집값 상승 열기가 옮겨간 상황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조정대상지역의 대출 규제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정대상지역 내에서 60%로 제한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50%로 낮출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은 대책 방향을 놓고 갑론을박하고 있다.

“누르면 또 다른 지역서 풍선효과는 계속 있을 건데” “헐,,, 의왕이 뭐가 올랐다고” “잡지도 못하는 부동산 19번째까지 내게 만들었으면서. 투기와의 전쟁이라고? 투기꾼들이 비웃겠네요” “수원보다 더 오른 곳이 동탄 아님?” “공급이 최고다” “분양권 전매라는 것을 없애라. 계약금 이후 분양권을 파는 게 말이 되냐? 들어가 살 것도 아니면서 분양 받은 거잖아. 진짜 분양받아 입주해서 살고 싶은 사람 방해한 놈들을 합법적으로 인정해 주다니” “대전 지켜보고 있다. 이번에도 폭등한 대전은 패스하는 정부의 속내” “세종시는? 강한 규제가 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