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강선 따라 알짜 아파트 분양대전, 이천 '부발역 에피트' 주목
상태바
경강선 따라 알짜 아파트 분양대전, 이천 '부발역 에피트' 주목
  • 최석영 기자
  • 승인 2024.07.0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환경 쾌적하고 저렴, 판교·분당·강남 등 출퇴근 가능
SK하이닉스 바로앞 '반세권 아파트' 투자 가치도 높아
이천 부발역 에피트 투시도. /사진=HL디앤아이한라
이천 부발역 에피트 투시도. /사진=HL디앤아이한라

저렴하면서 생활환경이 쾌적하고 서울 도심과 강남 등으로 출퇴근이 가능한 수도권 지역을 꼽으라면 어디일까. 굳이 발품을 팔아 꼼꼼하게 짚어보지 않아도 신분당선 판교역과 연결되는 경강선이 지나는 경기도 광주와 이천, 여주 지역 등이라는 것을 금세 눈치챌 수 있다.

이런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듯 하반기 수도권 철도 경강선 경유 지역의 역세권에서 주요 건설사들이 대규모 ‘분양 대전’을 펼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경강선 경유 도시들은 경기 성남과 판교는 물론 서울 강남 등 주요 업무지역으로 이동하기가 편리하다”며 “실수요자라면 최근 수도권 아파트들의 전세가가 꿈틀대는 상황에서 이들 지역의 분양 아파트를 주목할 만하다”라고 말했다.

실제 경강선을 이용하면 판교역 종점까지 쉽게 이동이 가능하며,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면 강남역까지 이동하기에 편리하다. 또 분당에서 수인분당선으로 환승해 성남역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을 타면 서울 수서역까지도 쉽게 갈 수 있다.

이런 경강선 경유지역 가운데 주목할만한 곳은 이천 부발역 주변지역이다. 인천~부발~강릉을 잇는 동서광역철도망과 중부내륙선 확장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데다, 최근 ‘2기 GTX 사업’에 부발역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실제 동서광역철도망인 경강선의 전구간 복선전철화 사업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인천 송도~판교~부발~강릉 구간 244㎞를 잇는 이 사업은 ▲수인선(송도~월곶) ▲월판선(월곶~판교, 공사중) ▲경강선(판교~여주, 여주~원주/공사중, 원주~강릉)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2021년 월곶~판교 구간이 착공한 데 이어 경강선의 마지막 퍼즐인 여주~원주 구간 구축 사업도 올해 초 첫 삽을 떴다.

준고속철도인 ‘KTX이음’이 투입되는 경강선 전 구간이 개통되면 부발역에서 인천과 강릉은 1시간 정도면 접근할 수 있다.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는 1시간50분대면 연결된다.

이에 따라 대형 건설사들은 광주·부발·여주 등 경강선 라인에서 새 아파트 분양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HL디앤아이한라가 이달 중에 분양 예정인 ‘이천 부발역 에피트’다. 이 아파트는 HL디앤아이한라가 새로운 아파트 브랜드 ‘에피트’를 론칭한 이후 이천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분양하는 아파트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7개 동에 아파트 671세대와 오피스텔 32실로 구성됐다.

‘이천 부발역 에피트’의 최대 강점은 부발역의 역세권이라는 점이다. 앞서 설명대로 전철이나 KTX를 타면 서울을 포함해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빠르게 오갈 수 있다. 또 아파트단지 맞은편에 SK하이닉스 본사가 위치한 대표적인 ‘반세권(반도체 역세권)’이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단지에서 SK하이닉스본사 정문까지는 걸어서 5분 거리다.

현대엔지니어링도 경강선 곤지암역이 가까운 광주시 역동 일대에서 ‘힐스테이트 광주 곤지암역’을 분양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2층, 10개 동, 전용 84~139㎡ 635세대 규모다. 곤지암역세권인 ‘힐스테이트 광주 곤지암역’은 경강선을 통해 판교와 강남 접근성이 좋은데다 인근 곤지암IC를 이용하면 중부고속도로와 제2중부고속도로, 광주원주고속도로 등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현대건설도 경강선 이천역세권인 이천시 증일동에서 ‘힐스테이트 이천역’을 공급한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9층, 15개동, 전용 60~136㎡, 총 1822세대 규모다. 이 중 314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이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이천은 각종 철도망 구축 호재에 힘입어 기업체와 종사자가 꾸준히 늘고 신규주택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라며 “특히 이번에 부발읍 아미리에서 공급하는 ‘이천 부발역 에피트’는 부발역세권에 조성되는데다 SK하이닉스 배후단지로 손색이 없다는 점에서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에게 관심이 매우 높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