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국민기업 아니다”… 사내 메일 논란
상태바
“포스코는 국민기업 아니다”… 사내 메일 논란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2.04.2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홀딩스 “국민기업이란 이름으로 부당한 간섭과 과도한 요구는 없어져야” 주장
“부모 세대의 피땀과 눈물, 제철보국의 창업정신 거역하는 최정우의 억지주장” 비판
포스코홀딩스가 전직원에게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메일을 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전직원에게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메일을 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최근 전 직원에게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교육용 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 경영전략팀은 최근 임직원에게 ‘포스코그룹 정체성’이란 이메일을 통해 “(포스코는) 민영화가 완료된 지 20년 이상 경과됐음에도 여전히 국민기업이란 모호한 개념으로 회사 정체성을 왜곡하고 다른 민간기업 대비 과도한 책임과 부담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기업이란 왜곡된 주장을 바로잡고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정체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설명자료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더는 국민기업이란 이름으로 포스코를 향한 부당한 간섭과 과도한 요구는 없어져야 한다”며 “포스코 애칭은 국민기업이 아니라 친환경 미래소재 분야의 국가 대표기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내용의 홍보 메일이 포스코 전 직원에게 발송된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시민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는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고 한 것은 부모 세대의 피땀과 눈물, 제철보국의 창업정신을 거역하는 최정우의 억지주장”이라고 비판했다.

또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포스코는 시종일관 민족기업이고 국민기업이고, 포스코에는 국민기업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기 회사 역사와 전통과 정신에 무관심할 뿐만 아니라 자리보전에 연연하는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 리더로서 자격을 상실한 만큼 즉시 포스코홀딩스 회장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