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전가’ 맥도날드 역풍 맞다
상태바
‘책임 전가’ 맥도날드 역풍 맞다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8.0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 처분 대상 식자재에 스티커 덧붙여 재활용 들통
“알바노동자 잘못된 판단으로 일어난 일… 정직 3개월”
알바 노조 “노동자에게 뒤집어 씌워 범죄자로 낙인”
시민단체 “알바가 무슨 권한으로… 지시한 자 처벌해야”
알바노조와 시민단체 등이 5일 한국맥도날드 본사 앞에서 알바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한 맥도날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알바노조 페이스북
알바노조와 시민단체 등이 5일 한국맥도날드 본사 앞에서 알바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한 맥도날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알바노조 페이스북

유효기간이 지난 식자재를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비난을 받고 있는 맥도날드가 책임을 직원에게 전가시키자 알바 노동자들이 들고 일어났다.

서울 소재의 한 맥도날드 매장은 유통기한이 지난 폐기 대상 햄버거 빵 등 식자재를 버리지 않고 재사용한 사실이 지난 3일 공익신고자 제보로 드러났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자재에 스티커를 덧붙이는 방식으로 재활용을 한 것이다.

논란이 일자 맥도날드 측은 알바 노동자 한 사람의 잘못된 판단으로 일이난 일이라며 해당 알바노동자에게 3개월 정직 처분을 내렸다.

이에 알바노조는 4일 “알바가 무슨 권한과 이득이 있다고 유효기간을 고치는 일을 스스로 하겠냐”며 분개했다.

알바노조는 “알바노동자에게 정직 3개월은 사실상 해고와 다름없다”며 “유효기간 스티커를 교체하라고 지시한 당사자는 따로 있는데, 노동자에게 뒤집어씌워 범죄자로 낙인찍는 것이 맥도날드의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알바노조의 맥도날드에 대한 비판에 이어 오늘(5일)은 정의당, 시민단체 등이 합세해 서울 종로구 한국맥도날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맥도날드의 행태를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한국맥도날드는 대국민 사죄와 함께 철저한 조사를 통해 매장 관리자와 본사 책임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데도 알바노동자 1명에게 책임을 전가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한국맥도날드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자재를 재사용한 일에 대해 본사 책임을 인정하고 3개월 정직 처분한 아르바이트 노동자에게 사과하라”고 밝혔다.

또 “한국맥도날드는 알바를 범죄자로 만들지 말라”며 “스티커 갈이로 드러난 2차 유효기간 관리·감독 실태를 공개하고 전국 400여곳 매장을 전수조사해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신정웅 알바노조위원장은 “처음 이 사건은 유효기간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한 것이 문제였다”면서 “그러데 그 뒤 아르바이트 노동자를 징계하고 매장 보안 조치를 취하면서 (더 크게) 분노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신지혜 기본소득당 대표는 “유효기간 수정은 알바 노동자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지시한 책임 당사자는 따로 있는데, 노동자를 범죄자로 낙인찍은 건 맥도날드였다. 범죄의 당사자가 범죄를 떠넘긴 꼴”이라고 비판했다.

홍종기 노무법인 삶 대표 노무사는 “매장의 수익성과 재고관리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있는 점장 등 관리자가 스티커 갈이를 지시했고, 이러한 부정한 지시를 한 직원에 대해 중징계를 해야함에도 맥도날드는 관리자에겐 아무런 징계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최하급 직원을 징계할 것이 아니라 이를 지시한 점장 등 관리자를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불량 식자재 논란 후 맥도날드가 직원들에게 휴대전화 소지 금지 조치를 내렸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홍종기 노무사는 “업무상 휴대전화를 소지한 라이더 등에겐 아예 카운터 및 주방에 못 들어오게 하는 조치를 취했다”며 “이러한 조치는 본질에서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약하는 잘못된 조치”라고 비난했다.

논란이 일자 맥도날드는 “향후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