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강국? ‘이것’ 없이는 눈뜨고 코 베인다
상태바
IT 강국? ‘이것’ 없이는 눈뜨고 코 베인다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0.08.10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채 및 지문 인식. /사진=픽사베이
홍채 및 지문 인식. /사진=픽사베이

코로나19 사태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정작 IT강국이라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규모와 가치는 다른 나라들보다 크게 낮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는 지난 10년간 한국·미국·중국 등 주요국 증권시장 시가총액 상위 5개 ICT 기업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시총 기준 상위 5개 ICT 기업의 가치는 미국과 중국 기업들에 비해 각각 15분의1과 4분의1에 불과하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3개국 증시 상위 5개 ICT기업들의 시가총액 합계에서 국가별 차이가 극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5개 기업의 시총 합계가 약 8092조원으로, 이는 우리나라 정부 올해 예산(512조원)의 16배에 달한다. 중국은 약 2211조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국내 톱5 ICT기업의 시총 합계는 약 530조원에 불과했다.

부문별로는 인터넷 포털 및 전자상거래 기업 간 차이가 컸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2개사의 시총은 약 83조원으로 중국의 전자상거래업체 징둥닷컴 1개사의 시총(120조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글로벌 톱100 ICT에 국내 기업은 삼성전자 1곳에 불과해 미국(57개)은 물론, 중국(12개)과 일본(11개) 등에도 크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나 IT강국의 위상이 무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3개국 톱5 ICT기업 시가총액 합계 비교.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3개국 톱5 ICT기업 시가총액 합계 비교.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미국은 애플·넷플릭스·테슬라 등 글로벌 스타기업을 보유하며 가장 많았고 중국 역시 대표 기업인 알리바바를 내세워 2번째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일본(11개)과 유럽(10개)에 이어 떠오르는 ICT 강국 인도가 3개사로 톱5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한국은 삼성전자가 11위에 올라 글로벌 시장 지분율이 단 1%에 그쳤다.

또 주요 ICT기업의 지난 10년간 시총 증가 속도 또한 한국이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미국 5개사 시총 합계의 연평균 증가율이 29.4%, 중국 5개사가 70.4%의 증가율을 기록한 반면, 한국은 연평균 23.4% 증가에 그쳤다.

전경련은 이처럼 세계적 성장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국내 제조업이 성장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혁신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제조업 중심의 국내 기업에 있어 IT 디지털기업의 육성은 물론, 기존 제조업과 IT 분야간 융합은 향후 글로벌 경쟁에서 반드시 풀어내야 하는 숙제인 만큼, 마이크로소프트(MS)와 테슬라 등 기존산업에서 디지털 혁신 및 융합에 성공한 모델을 참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시총을 통해 알 수 있는 기업가치는 실제 시장이 바라보는 향후 전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우리 기업, 더 나아가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미래향방을 제시해주는 데 의미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5월 카카오의 시총 톱10 진입이 큰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등 제조업 중심의 한국경제가 디지털 이코노미로의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번 분석 결과 우리 경제의 디지털화는 주요국에 비해 속도가 느린 것이 사실”이라며 “IT강국 코리아가 글로벌 디지털 경제에서 그 위상을 이어가려면 디지털 혁신과 기존 산업과의 결합을 위한 창의적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이 같은 소식에 누리꾼들은 IT 강국은 과대평가라며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더욱 담금질을 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우리나라가 무슨 it강국임... 코딩할 줄 아는 거랑 코딩으로 작품 만드는 건 별개임.. 우리나라는 엄마별 치마폭 교육 안 바뀌는 한 똑같습니다.. 무슨 눈높이 교육이니.. 창의력을 향상시키느니 하지만.. 현실은 그런 교육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하나 제대로 못 만드는 나라가 무슨 it강국? 5g도 안 터지는데 뭔 멍멍이 소리여” “it강국보단 it하청이지” “IT 강국이 한국이라는 말 집어치우길 그냥 인터넷 빠르고 여기저기 와이파이 잘되어 있다고 강대국? IT기술로 응용하고 활용하는 게 강국이지 미국처럼. 온 나라가 pc방 수준” “IT는 ㅋㅋㅋㅋ 핸폰 빠르고 인터넷 속도만 빠르면 강국이냐 뭐하나 할라해도 각종 설치프로그램에다가 공인인증서에다가 겨우겨우 다해서 다음 누르면 인터넷 재접속하라고 하고” “미국은 대졸자들이 민간기업 취업을 훨씬 선호하는데, 한국은 공무원, 공기업을 더 선호한다. 여기서 국가경쟁력은 게임 끝인 상황. 미국에서는 공무원은 일종의 서비스업 비슷함” “IT 강국이 아니라 약국이네.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 없이는 미끄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