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낵과자 시장규모 최근 5년간 50% 성장, 과자시장의 33% 점유 빵시장 5년간 55% 증가, 양산빵은 전체 빵류시장(1조 9,900억원)의 30%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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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낵과자 시장규모 최근 5년간 50% 성장, 과자시장의 33% 점유 빵시장 5년간 55% 증가, 양산빵은 전체 빵류시장(1조 9,900억원)의 30% 차지
  • 김호덕 기자
  • 승인 2014.11.17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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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스낵과자, 양산빵에 대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개별 가공식품의 산업구조 변화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입・분석하여 품목별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2010년부터 시작하여 이번 보고서까지 총 42개 품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10) 김치 등 8품목, (’11) 빙과 등 5품목, (‘12) 비스킷 등 12품목, (’13~) 17품목
 (스낵과자) 식약처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에 따르면 2012년 스낵과자 생산량은 42만톤(전체 과자시장의 48.5%차지), 생산액 기준으로는 1조 38억원(전체 과자시장의 33.1%)을 나타냈다.  
    * 스낵과자 : 곡류, 서류, 견과류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유탕, 굽기, 압출, 팽화 등과 같은 공정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식품
  (출하액)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지난 5년간 스낵과자 출하액은 고급화 등에 따른 출하단가 상승에 힘입어 6,679억원에서 1조 40억원으로 50.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입 현황) 스낵과자를 포함한 과자류 수출은 2008년 2억 5천만여 달러에서 2013년에 4억 3천만여 달러로 72% 상승하였으며, 수입 실적은 2억 3천만여 달러에서 2013년에 4억달러 수준으로 약 68% 급증하였다. 
  (유통구조) 소매판매관리시스템(POS)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소매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2013년 스낵과자의 소매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 1조 1,977억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낵과자는 일반식품점(22.0%), 편의점(21.1%), 할인점(20.8%), 독립슈퍼(20.3%)에서 고른 판매 비중을 보였고, 계절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매출액) 2014년 상반기 기준으로 스낵과자 중에서도 새우깡, 꿀꽈배기와 같은 소맥(밀)과자가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제품(33.0%)이며, 이어서 옥수수(26.7%), 감자과자(24.4%) 순으로 나타났다. 
  (제품 동향) 국내 스낵과자 시장에서 최근 두드러지고 있는 특징은 생감자 등 국산 원료 사용 및 유기농 원료 이용 제품 증가, 편의점 PB(Private brand) 제품의 등장, 고가 수입 과자 유통, 저칼로리 스낵 등이다.  또한, 기존 스낵에 다양한 맛을 추가하거나 인절미․누룽지와 같은 옛 맛을 재현한 제품의 출시도 눈에 띄고 있다. 
 외국의 스낵과자 소비와 관련하여, 이국적인 맛(향신료 등)이나 자극적인 맛을 추가한 제품, 나트륨 함량을 낮춘 제품, 슈퍼푸드를 원료로 한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다. 
  2013년 기준 870억 달러 규모인 미국 스낵과자 시장은 바나나, 당근, 피스타치오와 같은 건강에 좋은 원료를 사용하거나 저지방, 저칼로리 제품을 선보이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감자과자의 시장점유율(2012년 기준 50% 이상)이 높으며, 일본산 감자를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내에서 쌀과자 시장에 대한 전망이 밝아 스낵과자에도 쌀로 만든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양산빵) 공장에서 대량으로 제조되어 포장․출하된 뒤, 마트․편의점 등 소매점에서 주로 판매 되고 있는 양산빵은 2008년 5천 400억원의 규모에서 2012년 빵류 생산액* 1조 9,854억원의 약 30% 정도인 6천억원 규모로 성장하였다. 
    * 빵류 생산액 : (’03) 1조 342억원 → (’08)1조 2863억원 → (’12) 1조 9854억원
  (수출액) 빵류는 수출입 규모가 크지 않으나 2012년 이후 미국으로 백만불 이상 수출되고 있고, 수출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 빵류 수출액 : (‘10) 40만 달러 → (’12) 116만 달러 → (‘13) 168만 달러 
      ( 출처 :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www.kati.net) )
   - 다양한 종류의 양산빵이 수출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호빵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주로 한인슈퍼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 현황) 국내 양산빵 시장은 기업간 거래(B2B) 60%,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40%로 추정되고 있으며, 소매판매관리시스템(POS) 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매점 매출액은 2013년 기준 약 3,699억원으로 나타났다. 
   - 소매점 매출액은 2013년 상반기 대비 2014년 상반기에 7.0% 증가하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편의점(24.9%)과 독립슈퍼(22.8%), 할인점(22.2%)에서의 매출 비중이 높았다. 또한 양산빵 중에서 유일하게 계절성이 나타나는 호빵으로 인해 4/4분기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소매 시장 동향) 양산빵 중에서도 샌드, 크림, 소보루와 같은 일반빵이 매출의 3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케잌(21.1%), 식빵(17.8%) 순으로 나타났다.
   - 특히, 케잌, 호떡, 페스트리의 경우 2013년 상반기 대비 2014년 같은 기간 매출액 및 매출 비중이 상승하였다. 
   - 또한, 국내 빵류 전체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인 건강한 식재료, 고급화 등이 양산빵 시장에도 적용되고 있고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도 꾸준히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빵류의 해외 시장도 국내 시장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생각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미국의 양산빵은 가정에서 빵 요리의 재료로 쓰이는 식빵, 통밀빵, 베이글, 번(bun) 등의 제품이 66.2%(2013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빵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인 ‘글루텐 프리’ 제품, 발아곡물이 들어간 빵 등이 출시가 되고 있다. 
  일본은 제빵기업 제품이 마트, 편의점 등의 소매 유통망을 중심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고급재료를 사용하여 양산빵의 품질을 높이고 있다.  이 외에 영국은 채소가 들어간 빵이 주목을 받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배호열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올해 안으로 라면, 식용유, 아이스크림, 만두, 어묵, 액상차, 커피믹스 등 7개 품목에  대해서도 시장현황을 조사하여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하면서 조사대상 각각의 품목에 대해서는 3~4년을 주기로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보고서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 통계정보 시스템” (http://www.aTFIS.or.kr)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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