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금리인상’ 준비하세요
상태바
‘11월 금리인상’ 준비하세요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10.1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국감에서 추가 인상 가능성 시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다음 달 기준금리 인상을 거듭 시사했다. /자료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다음 달 기준금리 인상을 거듭 시사했다. /자료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다음 달 기준금리 인상을 거듭 시사했다. 이 총재는 다만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을 옹호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 총재는 1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먼저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저희(금융통화위원회)가 부동산시장도 고려하지만 그것을 목표로 한다든지 아니면 정부의 요구 때문에 금리를 결정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7월 “한은이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라고 발언하자 다음 달 한은이 금리를 인상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부인한 것이다.

이 총재는 “7월에 (홍 부총리가) 금리 인상 발언을 하기 전에 이미 제가 6월에 연내 금리 인상을 시사했다”라며 “홍 부총리가 본인의 의향을 담았다기보다 제가 한 발언을 그대로 전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 총재는 통화정책의 독립성을 강조했다. “외부의 입김을 인식해 금리를 결정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며 “맹세하지만 금통위원들은 경제 상황에 맞게 국가경제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통화정책을 결정한다”라고 말한 것이다.

이와 함께 다음 달 기준금리 인상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100% 단언하기는 그렇지만 경기 흐름이 예상대로 흘러가면 11월에는 금리를 인상해도 큰 어려움이 없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한 이유에 대해서는 ‘리스크’를 꼽았다. “8월에 이어 금리를 연속적으로 올리기보다 최근 금융시장의 불안·변동성도 높아지고 글로벌경제에 여러가지 리스크 요인이 있었다”라고 설명한 것이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심화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도 있고 코로나19 방역도 강화된 상황이어서 좀 더 지켜보자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