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7억이면 되겠니?”
상태바
씨티은행 “7억이면 되겠니?”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9.2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퇴직안 파격 제시… 매각작업 속도 붙을지 주목
한국씨티은행이 노조에 파격적인 희망퇴직 방안을 제시하면서 매각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한국씨티은행
한국씨티은행이 노조에 파격적인 희망퇴직 방안을 제시하면서 매각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한국씨티은행

한국씨티은행 사용자 쪽이 노조에 ‘정년까지 월급 90% 보전’ 등 파격적인 희망퇴직안을 제시했다. 노조가 이를 받아들여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진다면 지지부진한 매각 작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씨티은행 사용자 쪽은 전날 노조에 희망퇴직안을 전달했다. 정년까지 5년 넘게 남은 경우, 잔여 개월 수에 기준 월급의 90%를 특별퇴직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년까지 잔여기간이 5년 이하라면 잔여 개월 수만큼 월급을 준다. 근속기간이 만 3년 이상인 정규직원이 대상으로, 퇴직금 지급액의 상한은 최대 7억원이다.

씨티은행 사용자 쪽은 특별퇴직금에 더해 각종 지원금도 제안했다. 대학생 이하 자녀 1명당 1000만원의 학자금을 최대 2명까지 지급하고 전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종합건강검진도 본인과 배우자에게 퇴직 이후 3년간 제공하기로 했다.

노조 쪽에서는 이 같은 파격적인 제안을 거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초 노조는 고용 보장에 목소리를 높여 왔지만 인수 의향을 보인 금융사들은 모두 고용 승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러한 까닭에 사용자 쪽도 수월한 매각 작업을 위해 시중은행보다 높은 수준의 희망퇴직 조건을 내건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는 이 조건을 바탕으로 노조원들의 의견을 모아 사측과 협상 테이블에 앉을 예정이다. 진창근 노조위원장은 “사측이 제안한 내용을 분석하고 검토해 노조 입장을 정하겠다”라며 “현재 입장은 밝힐 수 없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