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윽박경영’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의 ‘대신 사과문’
상태바
‘윽박경영’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의 ‘대신 사과문’
  • 김인수 기자
  • 승인 2021.05.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식 회장 직접 사과가 아닌 본부장 명의의 게시판 서면 사과에 ‘면피성’ 의구심
노조 “꼬리 자르기식 사과… 투쟁단계 지연 목적 인지된다면 최고 수위 투쟁방식 채택”
사과문 초안에 진정성 없어 노조가 문제 제기하자 ‘경영진을 대신해’ 문구 뒤늦게 추가
노조 “녹취차단기 설치는 이직에 걸림돌 사전 차단하겠다는 의구심”… 사과와 함께 철거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사진=저축은행중앙회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사진=저축은행중앙회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의 ‘윽박경영’과 관련해 저축은행중앙회 측이 사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사과를 했지만 꼬리자르식 면피성 사과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재식 회장의 직접 사과가 아닌 임원을 통한 서면 사과라는 것이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27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본부장 명의로 사과문을 게재했습니다.

사과문은 ‘노동조합에서 제기한 인사관리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이란 제목 하에 “신뢰와 화합의 노사관계를 이끌 책임이 있는 인사관리 책임자로서 최근의 인사관리에 대한 여러분들의 진심이 담긴 건의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경영진을 대신해 유감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노조 측은 박 회장 본인 명의가 아닌 본부장 명의로 나온 것은 꼬리자르기가 아니냐고 지적한 것입니다.

노조 측은 “경영진을 보좌하는 임원이 전직원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한 것 자체에 의미를 둘 것인지 꼬리자르기식 사과라는 것에 의미를 둘 것인지 고민이 많다”면서 “투쟁단계를 지연시키려는 목적의 사과라고 인지된다면 노조가 할 수 있는 최고 수위의 투쟁 방식을 택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중앙회 측이 제시한 본부장 명의의 사과문 초안에 대해 노조가 문제를 제기하자 뒤늦게 ‘경영진을 대신해’라는 문구가 추가로 삽입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노조 측은 “(사과문에) 최소한 ‘경영진’이라는 대표성이 있어야 그나마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라는 우리 요구에 표현이 추가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노조 측은 “일단 대화국면에 접어든 상태”라면서 “아직 인사 적체와 직원 복지 등 산적한 문제 해결이 가시화된 것은 없고 직원들이 원하는 수준에 맞는 조건이 먼저 해결돼야 사태가 진정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노조 측이 박재식 회장의 윽박경영 증거로 지적한 회장실 ‘녹취차단기’는 사과문 게재와 함께 철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저축은행중앙회 지부는 지난 22일 서울 마포구 중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의 윽박경영과 비상식적 인사관리가 노동자의 모멸과 자괴감을 초래한다며 저축은행중앙회의 행태를 규탄했다.

김준영 사무금융노조 여수신업종본부장은 “임원이나 부서장들이 호통과 윽박지름을 예상해 회장실에 보고 들어가기를 무서워한다”며 “회장실에 녹취 방지 시스템이 설치된 것은 평소에 중앙회장이 녹취 방지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심각한 언행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지훈 사무금융노조 저축은행중앙회지부장도 “13층 출입 복도까지 울릴 정도의 윽박과 호통을 수차례 반복해왔다는 제보도 모자라 최근 녹취 방지 장비를 구입해 회장실에 설치했다는 사실은 충격과 부끄러움을 넘어 중앙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할 중앙회장으로서의 자질까지 의심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더욱이 회장 임기 말에 이런 장비를 굳이 설치했다는 것은 연임에 도전하거나 타 기관으로 갈 때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증거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구심까지 증폭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저축은행 측은 “회장실에 녹취 방지 전파장비가 설치된 것은 맞다”면서 “노조 측에서 주장하는 대로 박재식 회장의 언행에 대한 증거 인멸이 아닌 업무 보안 상 설치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한 대에 수 백 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녹취차단기가 회장실에 3~4대 설치됐었습니다. 박재식 회장은 회의 시 본부장급 직원들에게 “짐을 싸라‘ ”사표를 내라“ 등 윽박을 지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조는 또 중앙회 측의 인사관리도 비상식적 이라며 문제 삼았습니다. 중앙회 전산망을 담당하는 80여명의 IT직원 중 11명이 이직하고 사무직 직원들까지 이탈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책은커녕 진정성이 의심되는 근무 평정으로 직원의 임금을 삭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지훈 지부장은 “명예퇴직을 신청하고 퇴직을 앞둔 부서장들에게 예우 조치는 고사하고 근무 평정 C등급을 부여해 임금이 삭감되고 이에 따라 퇴직금마저 삭감되고 있다”며 “지난해 12월 임단협 협상을 통해 명예로운 은퇴문화 조성을 위한 노사TF 구성을 합의한 지 불과 한 달도 안 된 시점에서 이러한 행태가 벌어진 것은 노사합의의 진정성마저 훼손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우수 직원으로 선정해 포상하고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연봉 삭감에 해당하는 C등급을 부여하는가 하면 무기계약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지 한 달도 안 돼 C등급으로 평가하는 등 혼란과 갈등, 상실감만 증폭시키는 인사관리를 반복하고 있다”며 “인사평가 체계의 공정성과 객관성까지 의심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중앙회 측은 “인사 관리 중 업무 평정에 관한 문제는 평가의 부분으로 애매한 면이 있어 보상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