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N·ELW·ELS·DLS’ 한눈에 비교

한국거래소,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 서비스 개시

2022-10-13     이경호 기자
한국거래소는 모든 공모 파생결합증권의 정보를 무지개색 매트릭스로 도식화해 제공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파생결합증권 정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 서비스가 전날부터 시작됐다.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과 연계해 사전에 정한 방법에 따라 수익 구조가 결정되는 상품으로 상장상품인 상장지수증권(ETN), 주식워런트증권(ELW)과 장외상품인 주가연계증권(ELS), 파생결합증권(DLS),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기타파생결합사채(DLB) 등이 있다.

/자료=한국거래소

이번 플랫폼은 모든 공모 파생결합증권의 정보를 제공한다. 원금보장형, 수익 한도 제한형과 확장형 등 7가지 증권 유형과 위험지표 체계에 따라 분류한 증권을 무지개색 매트릭스로 도식화해 볼 수 있다.

현재 청약·매매가 가능한 증권, 최근 발행·상환한 증권의 목록과 각 증권의 일별 공정가치, 최대 수익·손실률, 기초자산, 발행사 신용등급 등을 한 페이지로 요약 제공한다. 플랫폼은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의 정보데이터시스템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거래소는 25일까지 플랫폼 방문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파생결합증권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투자자의 합리적 투자 의사 결정을 지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에 기여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