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들여다보는 어르신들 ‘이것’ 한다

온라인쇼핑 경험 60대 이상, 코로나 이후 10배 늘어

2021-12-08     이경호 기자
/그래픽=뉴스웰, 이미지 출처=MediaSevenGetty Image

60대 이상 고령층의 온라인쇼핑 경험이 코로나19 영향으로 10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내놓은 <2021년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에 따르면 전국 20세 이상 남녀의 82.1%가 최근 TV홈쇼핑, 인터넷·모바일쇼핑, 해외직구 등을 이용한 디지털 소비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직전 조사인 2019년 44%보다 2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연령대별로는 중장년층의 온라인 소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50대의 경우 2019년 29.5%에서 올해 79.2%로 늘었다. 60대 이상 연령층은 같은 기간 5.6%에서 57.6%로 급증했다. 이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 1만명을 대상으로 했다.

유형별 이용률(중복 응답)은 인터넷·모바일쇼핑(65.8%), TV홈쇼핑(40.3%), SNS 플랫폼(20.8%) 순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이나 카카오톡 같은 SNS 플랫폼 소비 이용률은 2019년 조사(4.1%)의 5배에 달했다.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 같은 개인 간(C2C) 거래 플랫폼 이용률은 16.6%로 조사됐다.

국민의 소비생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7점으로 2019년(69.9점)보다 2.9점 하락했다. 다만 디지털 소비자의 만족도는 67.4점으로 2019년(69.2점)보다 1.8점 하락해 상대적으로 하락 폭이 작았다. 60대 이상 디지털 소비자의 만족도는 67점으로 2019년(65점)보다 오히려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