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고발당한’ 김슬아 대표, 마켓컬리 상장 ‘아슬아슬’
상태바
‘경찰 고발당한’ 김슬아 대표, 마켓컬리 상장 ‘아슬아슬’
  • 김인수 기자
  • 승인 2022.04.1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동 간조기를 전통방식으로 건조했다고 속여 100만원 상당에 판매”
앞서 납품업체 갑질 의혹과 노동자 블랙리스트 작성 논란으로도 몸살
상장 심사 과정서 ‘기업윤리’ 핵심인 ESG 가이드라인 적용 여부 주목
직원에 갑질 하고 거짓광고로 상장 불발된 바디프랜드 따라갈지 우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허위광고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했다. /사진=마켓컬리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허위광고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했다. /사진=마켓컬리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허위광고로 경찰에 고발당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장을 코앞에 두고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민부정식품감시단은 지난달 중순 김 대표를 상습 사기·허위광고 혐의 등으로 서울 강남경찰서에 고발했습니다.

국민부정식품감시단은 불량식품을 중대 범죄로 보고 먹거리 안전을 감시하기 위해 소비자연대와 슬기로운 여성행동 등 25개 단체가 지난해 11월 발족한 시민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마켓컬리가 2020년 2월 온라인몰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냉동 간조기를 자연 건조한 영광굴비로 허위광고로 속여 판매하고 부당 이익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당 굴비를 판매할 때 해풍과 자연바람 등 전통방식으로 건조했다고 속여 소비자에게 100만원 상당의 가격으로 판매하며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것입니다. 평균 판매가의 2배가 넘는 가격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부정식품감시단은 마켓컬리에 부당 이익을 취한 판매 수량과 금액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으나 회사 측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제는 마켓컬리가 잇단 논란에 휩싸이면서 상장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2018년과 2020년 잇따라 상장을 추진했으나 직원들에 대한 ‘갑질’과 ‘거짓 광고’로 연거푸 상장이 불발된 바디프랜드의 사례도 있는데요. 자칫 바디프랜드의 전철을 밟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러운 대목입니다.

여기에 한국거래소가 올해부터 상장 심사 때 ESG 가이드라인을 적용할 것이라고 밝힌 것도 마켓컬리의 상장에 걸림돌로 작용할지 주목됩니다. ESG의 핵심은 ‘기업윤리’입니다.

앞서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가 지난해 9월 인수한 ‘페이봇’이 사기 사건 소송에도 걸렸는데요. 페이봇은 컬리에 인수된 뒤 회사 이름을 ‘컬리페이’로 변경한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입니다. 물론 페이봇의 법적 분쟁에 컬리가 직접 연계된 것은 아니지만, 페이봇 매각을 진행하던 가운데 발생한 것이어서 앞으로 상장 심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컬리는 납품업체 갑질 의혹과 노동자 블랙리스트 작성 논란으로도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컬리의 온라인 푸드마켓 마켓컬리는 2000년 납품업체에 갑질을 했다며 경쟁사인 오아시스로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를 당했는데요. 마켓컬리가 납품업체에 오아시스와의 거래를 끊으라고 요구했다는 것입니다.

공정위는 2년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으나 위법성을 입증할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고 지난 1월 10일 심사 절차 종료를 결정했습니다. 납품업체들이 갑질 피해를 부인하거나 확인해주지 않아 위법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심사 절차가 종료됐다고 컬리가 혐의를 벗은 것은 아닙니다.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을 뿐 위법행위가 인정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무혐의 결정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납품업체에 대한 갑질 의혹이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오아시스 측도 무혐의가 아니라 혐의 입증이 안 된 것인 만큼 마켓컬리의 갑질을 입증할 추가 자료를 공정위에 제출하겠다며 추가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여기에 마켓컬리는 노동자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3월 일용직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는 의혹으로 노동문제연구소 해방으로부터 고용노동부에 고발당한 적이 있는데요. 해당 사건이 최근 검찰로 넘어간 것입니다.

해방은 이 의혹에 대해 마켓컬리와 최고경영자인 김슬아 대표이사를 고용노동부에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노동부는 마켓컬리의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 사실이 확인됐다며 문건 작성자와 회사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다만 노동부는 김 대표에 대해서는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근거를 찾지 못했다며 불기소 의견을 냈습니다. 김 대표가 근로기준법 위반에서는 면죄부를 받았지만 블랙리스트 사태 책임에서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한편 마켓컬리는 지난달 28일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 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IPO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