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경험 60대 이상, 코로나 이후 10배 늘어
60대 이상 고령층의 온라인쇼핑 경험이 코로나19 영향으로 10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내놓은 <2021년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에 따르면 전국 20세 이상 남녀의 82.1%가 최근 TV홈쇼핑, 인터넷·모바일쇼핑, 해외직구 등을 이용한 디지털 소비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직전 조사인 2019년 44%보다 2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연령대별로는 중장년층의 온라인 소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50대의 경우 2019년 29.5%에서 올해 79.2%로 늘었다. 60대 이상 연령층은 같은 기간 5.6%에서 57.6%로 급증했다. 이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 1만명을 대상으로 했다.
유형별 이용률(중복 응답)은 인터넷·모바일쇼핑(65.8%), TV홈쇼핑(40.3%), SNS 플랫폼(20.8%) 순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이나 카카오톡 같은 SNS 플랫폼 소비 이용률은 2019년 조사(4.1%)의 5배에 달했다.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 같은 개인 간(C2C) 거래 플랫폼 이용률은 16.6%로 조사됐다.
국민의 소비생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7점으로 2019년(69.9점)보다 2.9점 하락했다. 다만 디지털 소비자의 만족도는 67.4점으로 2019년(69.2점)보다 1.8점 하락해 상대적으로 하락 폭이 작았다. 60대 이상 디지털 소비자의 만족도는 67점으로 2019년(65점)보다 오히려 높아졌다.
이경호 기자 newswellkorea1@newsw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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