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대출 불이익 최소화”
상태바
“중소기업 대출 불이익 최소화”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3.2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9일 신용등급이 하락한 중소기업들에 대해서도 대출한도와 금리 등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9일 신용등급이 하락한 중소기업들에 대해서도 대출한도와 금리 등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신용등급이 하락한 중소기업들에 대해서도 대출한도와 금리 등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9일 은 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금융지원센터’ 현판식에 참석한 뒤, 중소기업단체 협의회장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에 설치되는 금융지원센터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현장 금융애로 상담을 받는 곳이다.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등 코로나19 대출과 관련한 지원 상담, 대출조건 등 금융 분야와 관련해 불편한 점을 신고할 수 있다.

그동안 코로나19와 관련한 금융 지원 상담창구는 금융감독원과 금융권 협회에서 운영해왔다. 하지만 다각적인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금융지원센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은 위원장은 이날 중소기업계가 우려하는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 금리상승에 따른 대출 조건 악화 우려 등과 관련해 “은행들이 내부 신용평가를 할 때, 코로나19라는 일시적 상황을 감안해 차주의 회복가능성을 반영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신용등급이 하락해도 대출한도나 금리 등에서 불이익이 최소화되도록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경제와 방역에서 큰 역할을 해주고 있는 점에 감사를 표하고 “대다수의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출 이자를 성실히 상환하는 것은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포스트코로나에도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개별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상황을 감안한 컨설팅을 통해 만기연장·상환유예 대출을 장기·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연착륙 지원을 세심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동산담보대출 활성화, 뉴딜분야 및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등 혁신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지속 강화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해 4월부터 코로나 19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모든 금융권에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보증과 대출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