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조사’ 에이치엘비 무슨 일?
상태바
‘당국 조사’ 에이치엘비 무슨 일?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2.17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암신약 개발기업 에이치엘비가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결과를 허위 공시한 의혹으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졌다. 사진은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 /사진=에이치엘비 유튜브 영상 갈무리
항암신약 개발기업 에이치엘비가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결과를 허위 공시한 의혹으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졌다. 사진은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 /사진=에이치엘비 유튜브 영상 갈무리

항암신약 개발기업 에이치엘비가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결과를 허위 공시한 의혹으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은 어제(16일) 유튜브에 나와 “(허위 공시와 관련) 금융당국이 조사한 건 맞지만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번 허위 공시 의혹의 핵심은 2019년 공개한 항암신약 후보물질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 3상 시험 결과다. 사실상 실패였는데도 자의적으로 해석해 허위 공시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가 심의를 했고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의 조치를 앞두고 있다. 증선위 결과에 따라 당국은 에이치엘비를 검찰에 고발하거나 과징금을 부과한다.

앞서 2019년 6월 에이치엘비는 리보세라닙이 글로벌 임상 3상 시험에서 1차 평가지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임상 3상 성공 여부를 가르는 1차 유효성 평가지표인 전체생존기간(OS)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전체생존기간이란 환자가 치료부터 사망에 이르는 기간을 뜻한다.

에이치엘비 주가 추이.
에이치엘비 주가 추이.

하지만 같은 해 9월 치료 후 암세포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는 무진행생존기간(PFS)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드러나 임상적 유의미성을 확보했다며 임상 3상이 성공적이라고 밝혔다.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리보세라닙의 PFS가 2.83개월로, 위암 3차 치료제로 허가 받은 론서프(2개월), 옵디보(1.6개월)보다 길었다고 발표한 것이다.

진 회장은 “당시 1차 지표인 OS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해 신약 허가 신청이 지연되거나 어려워질 수 있다고 했다”라며 “이후 최종 데이터를 집계해보니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했을 뿐 결과가 탁월해 신약 허가 신청이 가능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진행한 임상허가신청(NDA) 사전미팅 과정에서 부정적인 평가가 나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논의 과정에 ‘실패(fail)’라는 문구가 있었던 건 사실이나 임상 실패가 아닌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라며 “NDA 승인 과정에 허위공시는 없었고 충분히 소명이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허위 공시 의혹이 불거진 전날 27.24% 급락한 에이치엘비(028300) 주가는 17일 오전 11시 54분 기준 0.60% 반등한 6만6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