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 ‘잦은 고장’ 이유 있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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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터카 ‘잦은 고장’ 이유 있었네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1.19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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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20% 고장 경험… 대여 전 ‘엔진오일 점검’은 절반도 안 돼
렌터카 차량의 고장 항목별로는 와이퍼 고장이 가장 많았다. /사진=픽사베이
렌터카 차량의 고장 항목별로는 와이퍼 고장이 가장 많았다. /사진=픽사베이

렌터카 이용자 5명 가운데 1명은 차량 운행 중 고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7월 7~15일 ‘최근 1년 이내 단기 렌터카’(1개월 미만 대여)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0.1%가 고장을 경험했다.

차량 고장 항목별로는 와이퍼 고장(복수응답)이 3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라이트(25.4%), 창문 개폐(22.4%), 브레이크(21.9%), 타이어(21.9%) 등의 순이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차량을 빌리기 전 점검 방식은 차체외관의 경우 직원과 함께 점검하거나, 직원과 점검 후 본인이 다시 재점검을 실시한 비율이 76.7%로 조사됐다. 연료량 점검의 경우, 73.7%가 같은 방식으로 점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엔진오일을 직원과 점검한 비율은 47.4%에 불과했다. 와이퍼와 라이트도 직원과 점검한 비율이 각각 48.0, 57.3%에 그쳤다. 또 설문 응답자 가운데 절반 이상인 54.6%는 차량 안전점검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불안감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엔진오일은 안전과 직결되고 와이퍼와 라이트는 고장률이 높은데도 정작 차체 외관이나 연료량보다 점검을 덜 하고 있어 개선할 필요가 있다”라며 “사업자들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해 줄 것을 관계 부처에 건의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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