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빠진 소상공인 실태조사
상태바
‘최저임금’ 빠진 소상공인 실태조사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0.10.2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지난해 시행한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소상공인 매출액 증감과 최저임금 등 일부 항목이 제외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통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소상공인 실태조사 시험조사 당시 7개 분야 54개였던 조사항목은 2019년 본조사에서 5개 분야 30개 항목으로 축소됐다.

매출·영업이익 증감과 그 원인, 최저임금 수준, 사업장 4대보험 가입여부 등 소상공인에게 중요한 항목이 빠진 것이다. 지난해 3월 개최한 ‘소상공인 실태조사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최저임금 수준 인식에 대한 조사는 조사목적과 맞지 않고, 타 연구보고서를 통해 정책 판단 활용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는 것이 그 이유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지난해 12월 27일 발표한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
중소기업벤처부가 지난해 12월 27일 발표한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

최승재 의원실 조사 결과 최저임금 인상 이후, 이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피해 연구는 아직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소상공인 실태조사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해마다 실시해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에 실어야 한다. 그러나 2015년부터 3년간 실태를 조사하고도 신뢰성 문제로 공표하지 못했고, 2017년 12월 국가승인통계에서 제외되기도 했다.

최승재 의원은 “소상공인 정책 수립에 있어 소상공인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감, 그리고 원인 등이 누락된 실태조사는 속 빈 강정이나 마찬가지”라며 “소상공인 실태조사가 단편적으로 이뤄지지 않도록 중요한 항목은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