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하반기 인사, ‘여성 승진’ 역대 최대
상태바
한국은행 하반기 인사, ‘여성 승진’ 역대 최대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0.07.2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한국은행.

한국은행은 23일 조사·금융시장·국제국장을 교체하는 2020년 하반기 인사를 실시했다. 코로나19 대응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주요 부서장 교체는 최소화하되, 공석인 자리에는 실무 경험과 역량이 검증된 직원을 보임했다.

신임 조사국장에는 김웅 전 조사국 거시모형부장이 선임됐다. 김 신임 국장은 미국 텍사스 A&M 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를 취득한 후 경제연구원과 조사국에서 실무 책임자와 팀장, 부장 등으로 근무하면서 거시경제분석과 모형개발, 물가·산업분석, 경제전망 등의 업무를 두루 담당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거시경제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국제국장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에 신속하게 정책대응을 한 김현기 전 금융시장국장이 선임됐다. 김 국장은 금융시장국장을 맡으면서 전액공급방식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등의 정책으로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금융시장국장은 김인구 전 인사운영관이 맡게 됐다. 그는 금융시장국에서 경력을 쌓은 금융시장 전문가로 공개시장운영, 금융시장 분석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다. 금융시장 이슈 분석뿐 아니라 정책적 대응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한은은 박영출 공보관에 대해 우수한 업무실적과 평가를 반영해 G1(1급)으로 승진 발령했다. 박 공보관은 한은이 처음으로 외부에서 채용한 홍보전문가다. 장정수 정책보좌관, 정성호 디지털혁신실장, 민준규 법규제도실장, 나승근 국고증권실장 등은 2급으로서 부서장에 발탁됐다.

이상엽 대구경북본부장, 김윤기 광주전남본부장, 서원석 충북본부장, 서명국 인천본부장, 김현정 강남본부장, 김형식 상해주재원 등도 새 자리를 맡았다.

이번 인사의 승진자는 1급 5명, 2급 13명, 3급 24명, 4급 27명 등 총 69명이며, 이 중 여성은 17명(2급 2명, 3급 5명, 4급 10명)으로 여성 비중으로는 역대 최고 수준(25%)이다. 여성 승진자로는 2급에 류현주 경제연구원 미시제도연구실장, 박진순 금융결제국 결제운영팀장 등 2명과 3급에 5명, 4급에 10명 등 총 17명이 승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