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실장 바꾼 총리실, ‘경제 중심’ 확인
상태바
국조실장 바꾼 총리실, ‘경제 중심’ 확인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0.05.0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최창원 국무1차장, 문승욱 국무2차장, 안일환 기획재정부 2차관.(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사진=청와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최창원 국무1차장, 문승욱 국무2차장, 안일환 기획재정부 2차관.(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사진=청와대

장관급인 신임 국무조정실장에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55)이 내정됐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9일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을 국무조정실장에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재부 안에서 대표적인 ‘예산통’으로 꼽히는 구 신임 국무조정실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32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했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 인사제도비서관과 국정상황실장 등을 지냈고, 기재부로 돌아와서는 정책조정국장, 예산실장 등을 역임했다.

강 대변인은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우리사회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처간 정책조율과 협업을 촉진하는 동시에 문재인정부 핵심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장은 장관급이지만, 국회 청문회를 거치지 않는다.

차관급인 국무조정실 국무 1차장과 국무 2차장에는 각각 최창원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58),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55)가 내정됐고, 구 실장의 승진으로 공석이 된 기재부 2차관에는 안일환 기재부 예산실장(59)이 승진 기용된다.

이번 4명의 인사 대상자 중 기재부 출신 2명, 산업통상자원부 출신 1명 등 경제 관료들이 약진했다. 국무조정실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곳이다. 포스트코로나 국면에 대응하는 정부, 특히 정 총리의 활동 중심이 ‘경제’임을 확인한 것으로 읽혀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