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시장, 소비자들 제품 선택 기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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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시장, 소비자들 제품 선택 기준은?
  • 이백길 경제유통전문 기자
  • 승인 2016.05.20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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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시장의 핵심 트렌드로 성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맞벌이 및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국내 HMR시장 규모는 2010 7700억원에서 2015 15000억원으로 5년동안 약 2배 성장했다또한 올해는 제품 다양화로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돼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HMR 제품의 구입 목적과 용도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은 무엇일까풀무원 식품은 소비자 패널 450명을 대상으로 ‘간편가정식(HMR)’ 구매관련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그 결과 HMR 제품의 구매 목적으로 ‘한끼 식사를 대체하는 주식’이라는 답변이 68%, 구매 이유로는 ‘매번 새로운 요리를 하기 부담스럽다’는 답변이 3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HMR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로는 ‘식품첨가물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가 58%에 달했으며, HMR 제품 선택시 고려 요인 역시 ‘브랜드’(38%)를 이어 ‘원재료’(23%), ‘식품첨가물과 나트륨 함량’(2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l  가정간편식(HMR) 제품 구매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식품첨가물’과 ‘나트륨 함량’

설문조사에 응답자450명 중 50%는 주 1회이상으로 HMR 식품을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였으며가끔 구매( 1)하는 소비자는 34%, 드물게 구매(2~3개월 1)하는 소비자는9%였다.

가장 먼저 HMR제품의 구매 목적으로는 응답자의68%가 ‘한끼 식사를 대체하는 주식’이라고 응답했다뒤를 이어 ‘주식과 함께 먹는 부식’(21%), ‘끼니를 보충하기 위한 간식’(8%)순으로 나타났다또한 HMR 제품 구매 이유로는 ‘매번 새로운 메뉴로 반찬을 만들기 부담스러워서’라는 답변이 39%로 가장 많았으며‘바쁜 일상으로 요리할 시간이 없어서’(32%), ‘요리를 못해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서’(16%)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HMR 제품을 거의 구입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한 소비자가 7%에 달했다. HMR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설문에 응한 소비자들 중 ‘식품첨가물과 나트륨 함량이 걱정되서’라는 답변을 한 소비자가 58%에 달했으며‘원재료를 믿을 수 없다’는 답변도 13%로 나타났다.

HMR 제품 구매시 무엇을 보고 구매하냐는 질문의 답변 역시 ‘브랜드’(38%)를 제외하고는 ‘원재료’(23%)와 ‘식품첨가물 및 나트륨 함량’(19%)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풀무원식품 구현정 PM(Product Manager)은 “최근 HMR제품은 단순히 ‘빠르고 편리한 인스턴트 식품’ 이미지를 탈피하고‘간편하고 다양한 메뉴의 제대로 된 한끼’로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있다” 며 ”이에 식품업계에서도 원재료를 고급화하고나트륨 함량을 낮추는 등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 간편식’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한끼 식사를 대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l  풀무원 고급 원재료의 건강간편식찬마루로 ‘집밥’ 선호하는 소비자층 공략

풀무원 찬마루 반찬류풀무원의 반찬브랜드 ‘찬마루’는 고급 원재료를 사용하여 오랜시간 푹 고아낸 국·탕·찜 제품 6종을 을 추가 출시라인업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건강 HMR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풀무원 찬마루 국·탕 제품은 100% 국내산 육류와 신선한 원재료만을 사용했으며풍성한 건더기로 집에서 갓 조리한 듯한 맛과 영양을 듬뿍 담았다특히 갈비탕사골곰탕소고기 육개장사골우거지국 등 다양한 메뉴 구성으로 매일 새로운 메뉴를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 마음을 공략했다또한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전문점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찬마루 묵은지 찜 2종은 모두 국내산 김치와 돼지고기고등어 등 사용하여 안심하고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찬마루는 타사 제품 대비 평균 20% 가량 나트륨 함량을 낮춘 소포장 반찬 제품으로 반찬시장도 공략했다찬마루 반찬은 ‘들기름깻잎지’‘양념깻잎무침’‘무말랭이’‘멸치견과류볶음’‘무항생제 메추리알장조림’‘소고기버섯장조림’ 등 총 6종으로 매일 먹어도 물리지 않는 식탁 위 필수 반찬들을 선보였다특히 몸에 좋은 견과류와 버섯각종 채소 등을 풍부하게 담아 맛과 영양을 살렸으며집에서 만든 반찬처럼 짜지 않고 정갈한 맛이 특징이다.

풀무원 찬마루 구현정 PM “풀무원 찬마루 반찬류들은 HMR의 편리성은 유지하면서 원재료의 고급화와 엄격한 생산공정으로 ‘집밥’과 같은 건강과 영양을 갖춰 싱글족과 바쁜 워킹맘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며 “좋은 재료만을 사용하고 염분을 낮춰 가족들에게 마음놓고 먹일 수 있는 정갈한 집밥 제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굿푸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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