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을 줄여라 ①] ‘대학생·청년 햇살론’을 아시나요
상태바
[빚을 줄여라 ①] ‘대학생·청년 햇살론’을 아시나요
  • 이의현 기자
  • 승인 2019.12.1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서민금융진흥원

1인당 4076만원. 우리나라 임금근로자의 지난해말 기준 평균 부채액입니다. 갈수록 불어나는 빚은 가계는 물론 국가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뉴스웰은 이러한 빚을 줄이기 위해 정책 및 금융기관의 저리 상품과 각종 서민지원 대책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은행권 이용이 어려운 대학생, 저소득 청년층에게 생활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학생·청년 햇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생·청년 햇살론의 신청자격은 만19~29세 청년 및 대학생(군필자는 만 31세 이하) 중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요건을 충족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신청에 필요한 기본서류는 주민등록등·초본(1개월 발급 분), 휴(재)학증명서(대학생의 경우)이며 별도의 추가서류는 미소금융지점에 방문해 상담 받으면 됩니다.

지원가능 금액은 생활자금 대출의 경우 최대 1200만원 한도이며, 1년에 500만원까지입니다. 생활자금 대출과 고금리 전환 대출의 상환 조건은 상환 기간 외에는 동일합니다.

먼저 생활자금 대출은 ▲거치기간 6년(군복무 예정시 2년 추가) 이내 ▲원금균등분할상환 최대 7년 이내로 구성하게 되며, 금리는 연 4.5% 수준이 적용됩니다.

고금리 전환 대출은 ▲거치기간 4년(군복무 예정시 2년 추가) 이내, 원금균등분할상환 최대 7년 이내이며, 금리는 연 5.4% 수준이 적용됩니다.

거치 및 상환 기간은 대출실행 후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담보나 보증인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요즘 햇살론을 권유하는 사기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절대 대출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요구하는 행위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곳에서 오는 문자나 전화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조회 없이 무조건 서류만 요구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